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승기]"중국차의 편견을 깨다"…둥펑소콘 SUV 펜곤 ix5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유럽 감성 넘치는 날렵한 쿠페형 디자인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150마력 1.5ℓ 터보 엔진의 부드러운 승차감. 넉넉한 공간의 실용성과 7년·15만km의 A/S 보증기간. 풀옵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480만원."


기본적인 스펙만 들으면 "괜찮은데"라는 반응이 돌아온다. 그런데 여기에 '중국차'라는 옵션이 하나 더 추가된다면? 과연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까.

지난 10월 국내에 공식 출시된 중국 둥펑소콘의 중형 SUV '펜곤 ix5(이하 펜곤)'를 직접 시승해봤다. 처음엔 최대한 편견없이 시승해보려 노력했다. 하지만 시승을 하면 할수록 중국차의 품질이 이 정도까지 올라왔다는 사실에 놀라며 오히려 머릿속엔 중국차로서의 존재감이 뚜렷해졌다.


둥펑소콘 중형 SUV 펜곤 ix5

둥펑소콘 중형 SUV 펜곤 ix5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둥펑자동차그룹의 계열사 둥펑소콘이 만든 펜곤은 중형 SUV로 국내에서는 현대차의 싼타페와 동급으로, 아직까지 국내에선 보기 힘든 날렵한 쿠페형 SUV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무난한 전면부보다는 날렵하게 곡선을 그리며 올라간 측면부와 후면부 디자인이 더욱 인상적이다.


BMW 출신의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맡아서 인지 외관에서 유럽 감성이 물씬 풍긴다. 전면부에 널찍한 가로형 그릴과 램프를 가로지르는 크롬 라인이 먼저 눈에 띄고, 측면부에는 파워폴딩 사이드미러와 야간 하차 시 발 아래를 밝혀주는 퍼들램프까지 탑재됐다.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는 모두 풀LED 램프가 장착됐으며 파노라마 썬루프와 18인치 다크크롬 휠이 기본 적용됐다.

사실 외장 디자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 한 명만 영입하더라도 금방 따라갈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내장 디자인은 다르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 디테일한 마감과 디지털화 된 인터페이스 기능에 다시 한번 놀랐다.


우선 에어컨 공조시스템 버튼들이 모두 터치형으로 되어있으며 10.25인치 터치형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풀HD 일체형 블랙박스와 눈부심 현상을 제거해주는 EMC 룸미러, 전동식 파워트렁크, 전동식 운전시트 조정 등 모든 사양들이 디지털화 되어있었다.


물론 국내 자동차에서는 거의 기본적인 사양들이다. 하지만 수입차라는 전제를 깔고 내장 사양을 평가했을때 미국차 혹은 유럽차와도 전혀 뒤지지 않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었다.


펜곤 ix5 실내

펜곤 ix5 실내

원본보기 아이콘

풀 터치 오토 에어컨 공조 시스템

풀 터치 오토 에어컨 공조 시스템

원본보기 아이콘


주행감도 기대 이상이다. 부드러운 승차감은 물론 액셀을 밟았을 때 가속 반응이 늦다거나 힘이 딸리는 듯한 느낌은 전혀 없었다. 코너링도 꽤 단단한 편이다. 가속 페달을 밟을 때 바퀴가 헛돌지 않게 해주는 ASR, 코너링에서 구동력을 조절해주는 EBD 시스템이 적용된 덕분이다. 1.5ℓ 가솔린 터보엔진과 하이테크 CVT 변속기의 조합으로 최고 출력 150마력, 최대 토크 22.4kg·m의 성능을 낸다. 연비도 복합연비 기준 9.8km/ℓ 수준으로 국산차에 뒤지지 않는다.


다만 주행 시 노면 소음이나 시속 80km 이상에서 발생하는 풍절음 등 주행에서의 감성 품질은 분명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도 일정 속도 설정만 가능할 뿐 앞 차와의 간격 조절이나 거리 유지 기능까지는 포함되지 않았다.


둥펑소콘 중형 SUV 펜곤 ix5

둥펑소콘 중형 SUV 펜곤 ix5

원본보기 아이콘


향후 둥펑소콘 펜곤의 국내 시장 성패는 가격도 첨단 사양도 아닌 '중국차라는 편견'을 깨는데 달려 있다고 본다. 직접 시승해 본 결과 디자인이나 성능, 기본 사양 등은 기존의 수입차 또는 국산차의 보급형 모델 대비 크게 부족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동시에 펜곤이 중국 혹은 미국, 아니면 기타 신흥국 시장에서 한국차 브랜드와 경쟁을 펼쳤을 때 과연 글로벌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들었다. 중국 브랜드라는 디스카운트 없이 차량의 성능과 디자인, 가격만을 평가한다면 충분히 구매 리스트에 오를 수 있을 만한 차량이다.


지난달 10일 국내 시장에 출시된 펜곤은 일주일만에 초도물량 100대를 완판했으며, 공식 수입사인 신원CK모터스는 둥펑소콘 본사에 추가 물량을 주문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