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종자주권 지킨다"…평택에 '토종종자은행' 설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종자주권 지킨다"…평택에 '토종종자은행' 설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평택)=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평택에 '토종종자은행'을 설립했다.


경기도는 28일 평택시 고덕면 평남로 2만4000여㎡ 부지에 씨앗보관실과 전시실, 체험장, 육묘장 등을 갖춘 토종종자은행을 건립했다고 29일 밝혔다.

토종종자은행은 경기도와 민간단체인 토종씨드림, 토종도서관 전국협의회가 함께 양평ㆍ화성 등 도내 9개 시ㆍ군에서 수집한 1700여점의 토종종자를 수집해 보존하게 된다.


특히 토종종자은행 내 씨앗보관실은 영하 20℃까지 온도 조절이 가능한 140㎡ 규모로 토종종자 2만여 점을 보관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다. 도는 수집한 토종종자를 보관하고 토종농사를 짓는 도민들이 종자를 보관할 수 있게 공간을 공유할 계획이다.


도는 내년부터 매년 4개 시ㆍ군에서 추가로 토종종자를 수집해 5년 내 경기도의 모든 시ㆍ군에서 보존되고 있는 토종씨앗을 수집하고, 수요가 늘어나는 토종종자에 대해서는 대량 증식을 통해 농가에 공급,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또 3만여 ㎡ 규모의 토종테마식물원을 조성하고, 도민 개방행사를 통해 토종종자에 대해 홍보하고 도민들이 토종 먹거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토종종자은행을 이용하려면 경기도종자관리소 평택분소(031-8008-8273)로 문의하거나 방문하면 된다.


"경기도 종자주권 지킨다"…평택에 '토종종자은행' 설립 원본보기 아이콘


김희겸 도 행정1부지사는 "어느 때보다 종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종자 국산화를 위해서는 유전자원으로써 가치가 높은 토종종자를 수집ㆍ보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경기도가 토종종자은행을 통해 도내 소중한 토종씨앗을 발굴하고 지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