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계관에 김영철까지 등장 대미압박…北, 연말시한 초조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로 내세워 김정은 의중 더욱 직접적 전달 의도 분석
"연내 협상 무산시 불가피할 대결 국면 원치 않는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현대화 공사가 진행중인 묘향산의료기구공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공사 결함을 지적한 뒤 "당 중앙위원회 일꾼들이 나와 손발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현대화 공사가 진행중인 묘향산의료기구공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공사 결함을 지적한 뒤 "당 중앙위원회 일꾼들이 나와 손발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이 27일 한동안 대미전략 라인에서 배제됐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까지 내세워 미국의 결단을 거듭 강조했다. 김계관 외무성 고문의 담화를 통해 미국에 연내 새로운 계산법을 가져올 것을 압박한 지 불과 사흘만이다. 자신들이 제시한 연말 시한이 다가옴에도 북·미 협상의 진전이 없는 것에 대한 초조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낸 담화에서 "미국이 자기 대통령과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과의 개인적 친분관계를 내세워 시간끌기를 하면서 이해 말을 무난히 넘겨보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어리석은 망상"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고문은 앞서 24일 담화를 통해 "의지가 있으면 길은 열리기 마련"이라며 "우리는 미국이 어떻게 이번 연말을 지혜롭게 넘기는가를 보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미국이 새로운 셈법을 받아들일 것 같지도 않은 상황에서 김정은의 딜레마가 깊어지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연말 총화를 앞두고 초조감을 점점 더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김계관, 김영철 모두 이제 고문급, 원로들인데, 이들이 전면에 나서는 것은 김정은의 의중을 좀더 직접적으로 전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고 했다.

임 교수는 이러한 담화는 북한이 미국과 다시 대결하는 국면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는 메시지로도 해석된다고 했다.


그는 "내년은 당 창건 75주년이 되는 해이고,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마감하는 해이기도 하다"면서 "핵미사일, 신형무기 등 국방력 과시는 어느 정도 했기 때문에 경제성과, 인민생활 향상라는 측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과의 긴장국면, 충돌국면은 김정은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이라고 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영철 아태평화위원장의 담화는 올 연말 상기와 함께 미국 관료들의 대북적대시 자세를 지적하면서 친구냐 적이냐의 선택은 미국의 결단에 달렸다는 대미압박의 메세지가 담긴 것"이라고 풀이했다.


북한이 이례적으로 김 부위원장을 내세운 것도 메시지의 선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됐다.


양 교수는 "김영철이라는 전임 북·미고위급회담 대표를 내세운 것은 미국 관료들의 대북적대시 자세가 결코 변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당 외곽단체인 아태평화위를 내세운 것은 미국을 크게 자극하지 않겠다는, 어느 정도 수위조절의 모양새도 갖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2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왼쪽)이 전날 열린 해외동포사업국 창립 60주년 기념보고회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 보도화면 캡쳐.

북한 조선중앙TV는 22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왼쪽)이 전날 열린 해외동포사업국 창립 60주년 기념보고회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 보도화면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조직으로 북한이 미국 등 미수교국, 남한과 관계개선에 활용해온 창구다.


김영철은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이자 통전부장으로서 아태평화위 위원장을 겸임해 왔으며, 통전부장을 장금철에게 넘겨준 뒤에도 이 직책은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날 담화로 확인됐다.


지난해 싱가포르에 이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협상 과정을 주도했던 김영철은 회담 결렬 이후 권력집단 재편과정에서 당 통일전선부장을 장금철에게 넘겨주고 당 부위원장 보직만 맡고 있으며 대미협상 주도권도 외무성으로 넘겼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