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키스탄 라토레로의 비극…올해 아동 900명 HIV 확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파키스탄 남부 소도시에서 올해 에이즈를 일으키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확진을 받은 환자가 1100명까지 늘었고, 이 중 900명이 12세 이하 아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스는 26일(현지시간) 파키스탄의 HIV 집단 감염 사건과 관련해 최근 소식을 전하면서 '주사기 재사용'으로 바이러스를 퍼뜨린 혐의로 기소된 의사가 진료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파키스탄 남부 신드주(州)의 소도시 라토데로에서는 올해 4월부터 HIV 감염자가 속출했다. 파키스탄 보건당국과 세계보건기구(WHO)가 나서 HIV 감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주민 200명당 1명꼴로 양성 반응을 보였다. 지금까지 검사를 받은 주민이 전체 인구의 4분의 1에 불과하기에 실제 감염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파키스탄 당국은 HIV에 걸린 아이 중 상당수가 소아과 의사인 무자파르 간그로에게 진료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그가 주사기를 재사용했다는 목격자 진술을 확보해 과실치상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이 도시에 사는 부모들은 한 달에 60달러도 벌기 힘들다. 간그로는 진료당 20센트를 받았기 때문에 '싼값'에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부모들은 말했다. 주민 잘바니씨는 "의사가 주사기를 찾으려고 쓰레기통을 뒤지는 것을 보고 항의했지만, '내 치료를 원하지 않으면 다른 의사한테 가라'고 쏘아붙였다"고 말했다. 그의 자녀 6명 중 4명이 HIV에 걸렸고, 2명은 그새 사망했다.

간그로는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보석으로 풀려나 라토데로시 외곽의 정부 병원에서 의사로 일하고 있다.


한편 HIV 감염자들은 큰 고통을 겪고 있다. HIV에 걸린 아이들은 교실 한쪽에 앉아야 하고, 이웃과 친척이 감염자의 집에 발길을 끊었다. 지난 5월에는 한 남성이 HIV에 걸린 아내의 목을 졸라 살해했고, 6월에는 또 다른 감염자가 가족들에 의해 나무에 묶여있다가 발견됐다. 라토데로의 HIV 감염자 대부분이 가난하고, 정부 지원이 미미해 감염자 중 약 10%만 치료를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