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톡 채팅방목록 광고, 광고주 반응 좋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고주 광고비 회수 비율 400% 이상
정식 서비스로 도입…위치 채팅방 목록 상단으로 고정
"전년 대비 광고 매출 50% 이상 늘어날 것"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제공=카카오)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제공=카카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카카오톡 채팅목록창에 등장시킨 광고가 광고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존 배너광고보다 구매로 연결되는 경우가 월등히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카카오는 이 같은 광고 기법을 정식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는 26일 서울 광화문 센터포인트에서 '톡비즈 세미나'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은 "지난달부터 시범운영한 카카오톡 대화 목록 내 광고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가 사용자와 광고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정식 도입될 경우 전년 대비 광고 매출이 50% 이상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클릭률은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중에 최고"라며 "광고 클릭 후 구매까지 이어지는 전환율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견줄만 하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광고주의 광고비 회수 비율은 400% 이상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반응에 힘입어 카카오는 올 3분기 내 톡보드를 오픈베타테스트(OBT)로 전환하고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전까지는 제한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비공개시범테스트(CBT)가 진행됐다. 광고 위치 역시 대화목록창 상단으로 고정하기로 결정했다. CBT 기간 중에는 광고가 중단, 하단 등에 임의로 나타났다.


한편 광고에 대한 의견을 전송할 수 있는 '네거티브 피드백' 기능도 마련됐다.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는 취지다. 이 팀장은 "안 받고 싶은 메시지나 광고 노출에 대한 스트레스와 관련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지금은 어떤 인터넷 커뮤니티에 가도 카카오톡 광고 때문에 괴롭다는 반응을 찾기 힘들다"고 했다.

"카톡 채팅방목록 광고, 광고주 반응 좋아" 원본보기 아이콘


그 밖에도 카카오톡 이용자가 클릭 한번만으로 파트너사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카카오싱크', 인공지능(AI) 기반의 최적화 메시지 발송 시스템 '스마트메시지' 등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파트너사의 회원을 늘리는 한편 이용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광고 메시지와 그 효과를 정밀이 측정할 수 있는 카카오만의 광고 생태계를 만든다는 전략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