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WFP "北식량지원, 정치-인도주의 분리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연철 통일부 장관-WFP 사무총장 면담
"대북 인도적 지원, 긴밀히 협의하자" 밝혀
비슬리 사무총장 "대북 인도적 지원 노력"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에게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에게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이 13일 만나 대북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정치와 인도주의를 분리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를 찾은 비슬리 사무총장과의 면담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WFP와 식량농업기구(FAO)가 북한에서 실시한 식량조사 보고서를 자세히 읽었다"면서 "인도주의와 정치를 분리해야 한다는 WFP의 기본입장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인도적 지원과 관련돼 WFP와 통일부 사이의 긴밀한 협의를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비슬리 사무총장은 "저희는 한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조하는 가운데 정치와 인도주의적 사항은 분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한국에 있는 국민들이 원하시는대로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WFP가 한국에 있는 국민 여러분들과 이런 관계가 지속적으로 되는 데 대해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도 했다.


김 장관과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비슬리 사무총장은 북한의 식량 사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그는 "우리가 조사한 보고서 내용 그대로, 북한의 식량상황은 상당히 걱정스럽다"면서 "가뭄과 홍수, 폭설 등으로 인해 북한의 식량안보 상황은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비슬리 사무총장은 자신들이 북한에서 현지조사를 할 때, 북측 관계자들의 상당히 협조가 있었음을 언급했다. 그는 "북한 관료들은 우리에게 전례없는 (식량상황·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줬다"면서 "식량상황평가를 위해 다른 나라에서 하던 것처럼 똑같이 조사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내부정보 공개를 꺼려하고 조사에 비협조적이던 북한이, 이번에는 다른 태도를 보였음을 강조한 것이다. 그만큼 북한의 식량사정이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다만 비슬리 사무총장은 현행 대북제재 하에서 식량지원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남겼다. 그는 "우리는 북한내로 어떤 것들이 반입이 가능한지를 모른다"면서 "그런 절차들은 우리의 식량상황 평가와는 별개의 문제"라고 했다.


이날 김 장관과 비슬리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협의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이상민 대변인은 "WFP가 (북한의) 식량상황에 대한 작황평가 결과를 공개를 했고, WFP와 다른 국제기구가 모든 회원국을 대상으로 대북 식량지원을 요청한 상황"이라면서 "장관-사무총장 면담에서도 그러한 요청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다.


양측의 이번 만남은 국내 포럼 참석차 13~15일 한국을 찾은 비즐리 총장측이 먼저 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김 장관과 만난 후 비슬리 사무총장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면담을 위해 발걸음을 옮겼다.


한편 WFP와 FAO는 지난 3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북한 인구의 약 40%에 해당하는 1010만명의 식량이 부족한 상태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에게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에게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