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정부 추가 인적쇄신 없을듯…"이대로 끝까지 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정무장관 신설과 개각 등 추가적인 인적개편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단행한 청와대 비서진 개편이 사실상 마지막 주요 인사인 셈이다. 박근혜정부는 이번에 구성된 진용을 바탕으로 임기정리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16일 청와대와 새누리당 인사들의 분석을 정리하면, 전날 발표된 비서실장ㆍ정책조정수석 교체 결정은 집권 후반기 성과정리와 안정적 국정관리에 집중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사 표시다. 시기적으로 맞아 떨어졌을 뿐 총선결과를 수용한 인적쇄신 의미는 거의 없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이번에 청와대를 떠나게 된 이병기 전 비서실장과 현정택 전 정책조정수석의 경우 교체 가능성은 제기됐지만 압력을 받아온 인물들은 아니었다. 따라서 '총선에 담긴 정권심판 민의를 수용한 인사'로 보기엔 무리라는 것이다. 반면 박 대통령의 임기 연차별 구상에 따라 이뤄진 인사라 보는 편이 더 합당하다는 분석이다. 경제수석 교체 역시 현 전 수석의 업무적 한계와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의 경제팀 합류 필요성이 겹친 시의적 판단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분석을 뒷받침하는 증거로는 정무수석과 민정수석 두 명을 유임시킨 결정이 꼽힌다. 두 인물은 각각 총선에서 민의를 제대로 읽지 못한 책임론과 권력 집중에 따른 잡음 논란 속에 있다. 아울러 큰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박 대통령이 정무장관 신설 및 개각을 단행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 역시 이런 분석에 힘을 실어준다. 민의에 호응한다며 공직사회를 흔들고 국정장악력을 내주는 위험을 회피하겠다는 것이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장관 후보자들이 줄줄이 낙마한다면 손쓸 수 없는 속도로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 있다.

가신그룹 멤버나 전략형 정치인이 배치돼 온 대통령 비서실장 자리에 이원종이라는 관리형 행정전문가를 선택한 이유는 다목적 포석으로 읽힌다. "일 벌이지 않고 조용히 임기를 마무리하겠다는 뜻"이란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충청권에 대한 배려라는 '플러스 알파'를 노렸다는 해석이 많다. 이 신임 비서실장은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과의 개인적 인연을 애써 평가절하하고 있으나 상황은 본인의 뜻과는 무관하게 진행될 수 있다.
한편 이 신임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첫 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청와대 근무가 세 번째인 만큼 그간의 경험을 활용해 대통령을 잘 보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회의 방식을 토론식으로 운영할 테니 많은 아이디어를 내달라"고 수석비서관들에게 당부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