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제 나 좀 돌아봐줘" 코스닥 외사랑에 지친 개미 '눈물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코스닥 외사랑에 지친 개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외국인 훈풍이 불지 않는 코스닥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만이 꾸준히 매수세를 보이며 지수를 방어하고 있지만 정작 수익률이 좋지 않은 탓이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3대 투자주체(기관, 외국인, 개인) 중 개인들은 코스닥시장에서 지난달 30일 이후 지난 14일까지 이틀을 제외하고 순매수세를 보여 총 1600억원 어치 샀다. 코스닥지수는 덕분에 이 기간 465.46에서 480.74포인트로 3.2% 상승했다.
코스닥지수 상승에 기여를 했지만 정작 개인들의 투자 성적표는 좋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기간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 상위 종목 가운데 상당수의 주가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반면 순매도 상위 종목들은 주가가 오히려 올라 투자자들의 애를 태우고 있다.

개인들은 최근 2주간(7월30일~8월14일) 카카오 , APS , 조이시티 , 서울반도체 , SBW생명과학 , 네오위즈 , OCI머티리얼즈 , 에스엠 , 웰크론한텍 , 덕산하이메탈 순으로 많이 사들였다.

이중 다음은 지난달 30일 11만원이었던 주가가 지난 14일 10만3700원으로 떨어져 5.7% 하락했다. AP시스템도 3.19% 하락했고 JCE는 이 기간 13.09% 급락했다. 나노스는 지난 2일 상장 이후 6.10% 주가가 하락했다. 개인순매수 상위 종목 5개 중 서울반도체(4.26%)를 제외하곤 모두 주가가 하락한 것이다. 순매수 상위종목 10개 중 수익을 낸 네오위즈게임즈와 OCI머티리얼즈 등도 수익률이 1%미만으로 상승폭이 적었다.
주가가 청개구리처럼 움직이는 모습은 순매도 종목에서 더욱 두드러져 개미들이 많이 판 종목 10개가 모두 상승했다. 개인은 최근 2주간 성광벤드 , 인터플렉스 , 씨젠 , 컴투스홀딩스 , 젬백스 , 메디포스트 , 에스에프에이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LX세미콘 , 태광 순으로 주식을 순매도했다.

그러나 이 기간 메디포스트(0.2%)를 제외하면 모두 5% 이상 크게 올랐다. 특히 씨젠은 이 기간 4만5950원에서 5만8500원으로 27.31% 급등했다. 에스에프에이도 13.80%, 게임빌은 12.69% 상승했다.

이처럼 코스피시장에 이어 코스닥시장에서도 개인들의 투자성향과 주가가 청개구리처럼 정반대로 움직이면서 쪽박찬 개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지친 개미들의 증시 이탈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외국인 매수세에 코스피지수가 V자로 상승하고 있지만 정작 개인들은 큰 수익을 못봐 지쳐가고 있다"며 "앞으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면 증시 추가 반등이 예상되는 만큼 지나치게 낙담할 필요 없다"고 조언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