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정태희 재외선거관 "민주주의 가치, 표값으로 계산해서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워싱턴=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인터뷰]정태희 재외선거관 "민주주의 가치, 표값으로 계산해서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예상보다 낮았던 투표율은 아쉽습니다. 하지만 재외선거에 들어간 돈은 민주주의 비용입니다. 가치를 표값으로만 따질 수야 있나요?"

지난 19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총영사관에서 만난 정태희 미주지역 총괄 재외선거관은 첫 재외국민투표 이후 번지는 '투표 무용론'이 안타깝다고 했다.
4·11 총선에서 집계된 재외국민 투표율은 총 유권자(223만3193명 추정)의 2.5%(5만6456명) 수준. 미국에만 86만6166명의 유권자가 살지만, 미주 지역 투표자는 1만753명에 그쳤다.

지난해(80억원)와 올해(213억원) 총선 관리비용으로 들어간 예산이 293억원. 국내에선 1인당 약 60만원꼴의 '참 비싼 투표'를 했다는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재외선거관 55명의 2년간 주택임차비 105억원을 더하면, 투입 대비 산출은 초라한 게 사실이다.

과거 대선에선 40만표 차이로 당락이 갈렸다. 산술적으론 재외 유권자의 20%만 투표에 참가해도 판세를 가를 수 있다. 높은 관심 속에 시작된 재외선거가 이렇게 외면 받은 이유는 뭘까.
정 선거관은 "투표를 위해 반드시 공관을 2번 방문해야 하는 게 만만치 않은 일"이라고 했다. 재외선거에 참여하려면 부재자 등록을 위해 한 번, 투표 당일 또 한 번 공관에 나가야 한다. 정 선거관은 "광활한 미주 지역 전역을 커버하는 재외선거 공관의 수가 10개이니, 공관에서 멀리 사는 유권자들은 생업을 포기하고 길을 나서야 투표를 할 수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그는 "영주권자의 경우 '사람'아닌 '정당'에 투표해 비례대표만 선출하게 돼있는 것도 참여 의지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고 봤다.

정 선거관은 따라서 "투표율을 끌어올리려면 공정성이 보장된다는 전제 아래 유권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선거관은 먼저 "일본처럼 영구 명부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현행 선거법은 '수시 명부제'를 채택하고 있다. 선거가 있을 때마다 명부를 만들라는 얘기다. 재외국민들은 총선에 참여했더라도 12월 대선 때 다시 등록 절차를 밟아야 투표할 수 있다. 총선 때 두 번, 대선 때 두번.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가 겹치는 해에는 모두 네 번을 공관에 나가야 한다.

정 선거관은 이와 함께 "순회투표를 허용하거나 간이 투표소를 늘리는 등 찾아가는 서비스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재외선거관들이 멀리 살거나 거동이 불편한 교민을 직접 찾아가 투표를 받자는 얘기다.

그는 나아가 "재외선거관 상주화도 고려해봐야 한다"고 했다. 정 선거관은 "재외선거가 자리를 잡으면 지금처럼 55명이나 되는 재외선거관을 내보낼 필요는 없지만, 현지 교민들의 사정과 관심사를 제대로 반영하려면 거점 지역의 재외선거관이 상주하며 여러 정보를 축적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