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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가격안정 모범업소(착한가게) 지정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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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이외 다른 혜택 없어 신청 기피 현상 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정부가 음식물과 서비스 요금 가격 안정을 유도하기 위해 ‘가격안정 모범업소’(착한가게)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업소 호응도가 크게 일지 않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서울시를 비롯 전국을 대상으로 물가 안정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격안정 모범업소' 지정,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지난해 11월 600개 업소를 가격안정 모범업소로 지정했다.

그러나 지정 5개월만에 8개 가격 안정 모범업소가 문을 닫고 말아 정책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는 올 상반기에도 438개 가격안정 모범업소를 지정하기 위해 자치구별로 업소를 할당해 신청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가격안정 모범업소 신청이 저조한 실정이어 정책 효과가 크게 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금천구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제도가 업소에 홍보 외 다른 실질적인 혜택을 주지 못해 신청이 저조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요식업협회와 개인서비스협회에 지정 신청을 홍보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큰 반응이 없다"고 덧붙였다.

금천구는 지난해 11월 12개 가격안정 모범업소를 지정하고 오는 10일까지 20개 업소를 추가로 지정할 예정이나 아직까지 10개 업소만 신청한 상태다.

양천구는 지난해 11월 14개 업소가 가격모범 안정업소로 지정받았으나 벌써 3곳이 문을 닫고 현재 11곳만 운영되고 있다.

중구는 지난해 한우마당 천궁 등 7개 업소를 지정하고 올해 18개를 추가로 지정할 예정인데 신청이 저조한 실정이다.

종로구는 지난해 26개 업소가 지정된 데 이어 올 상반기에 19개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처럼 정부가 추진하는 가격 안정 모범업소로 지정될 경우 자치구에서 쓰레기 봉투 월 30매와 앞치마, 가격안정 모범업소 안내 표지판 제공 이외 다른 혜택이 없어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특히 가격 안정 모범업소가 되기 위해서는 주변 상가보다 가격이 저렴해야해 업소로서는 큰 메리트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서울 중구 한 음식점 관계자는 “가격 안정모범 업소로 지정받으면 홍보는 일부 되겠지만 원자재 값 상승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을 감안할 때 큰 메리트는 없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10일까지 가격안정 모범업소 신청을 받아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상반기 중 선정하도록 25개 자치구에 시달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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