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재난 사각지대 노인복지시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빠른 고령화로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 부양은 이제 가족에게만 맡길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그렇다고 정부가 모두를 다 돌볼 수는 없는 일이다. 그런 점에서 증가하는 민간 사회복지시설의 역할과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문제는 사회복지시설의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점이다. 지난 12일 경북 포항의 인덕노인요양센터에 불이 나 치매나 중풍을 앓고 있는 할머니 10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친 사고가 단적인 예다.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화재경보기나 스프링 쿨러 등 대응 시설이 전혀 갖춰져 있지 않았다.
인덕요양센터뿐 아니다. 정부가 지난해 실시한 노인요양시설 평가 결과 인덕요양센터는 C등급을 받았다. C등급의 상황이 이럴진대 그 이하의 요양원 환경은 어떨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재난의 사각지대에 놓인 곳이 수두룩하다는 얘기다.

사정이 이런 데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이 크다. 노인요양원의 경우 신고제로 국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을 노리고 마구잡이로 문을 연 곳이 적지 않다고 한다. 실제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도입되면서 2007년 말 647개이던 노인요양원은 지난해 말 2627개로 우후죽순격으로 늘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관리ㆍ감독, 소방점검 등을 소홀히 하는 탓에 적정한 수준의 시설 투자를 기피하거나 적은 인력으로 수지를 맞추는 데 급급한 요양원이 버젓이 국고 지원을 받으며 운영 중이라는 것이다. 이런 사정은 노인요양원뿐 아니라 장애인 시설 등 전국의 3만여개에 이르는 사회복지시설이 비슷하다고 한다.
정부는 사회복지시설을 민간 영역이라고 방치해서는 안 될 일이다. 참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복지시설이 기준에 적합한지, 인원은 적정한지, 인력은 배치 기준에 맞는지 등을 조사해 개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정치권도 말로만 복지를 외칠 게 아니라 당장 참사 예방을 위해 관련 법규 개정에 나서야 할 것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