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허브 홍콩 시장 상장 후 톱 3 경쟁력 한국에서도 이어갈 것.."
[홍콩=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국제 금융시장의 허브(herb)로 불리는 홍콩에서 가장 인기있는 증권상품은 무엇일까? 바로 워런트(warrant) 관련 상품이다.
우리나라 시장에서 워런트 상품은 '위험있는 상품, 투기적인 상품' 등으로 인식되며 투자자들 사이에서 소외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워런트 상품 자체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좁았던 측면도 있다.
홍콩 시장에서 CBBC는 지난 2006년 출시이후 약 2년여간 1억~29억 홍콩달러 수준의 거래대금 분포를 보이다가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 3분기께 63억달러, 지난해 2분기 76억달러 등 탄력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현재는 안정화 상태에 와 있다.
실제 홍콩 내 최대 경제지인 '投資理財(moneytimes)' 의 7월 19일자 신문을 펼쳐보면 광고의 절반 이상이 워런트 광고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 맥쿼리, UBS 등 유수의 글로벌 워런트 발행증권 회사들의 워런트 상품이 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독일계 증권사인 도이치증권은 오는 9월께 조기종료 워런트(CBBC)를 한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CBBC는 아직까지 한국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파생상품이다. 금융당국으로부터 장외파생상품 허가를 받는 데만 1년이 넘게 걸렸다.
$pos="L";$title="";$txt="";$size="162,228,0";$no="2010072110041683517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게리수엔(Gary Suen) 도이치뱅크 db-x 아시아지역 대표(사진)는 "증시 변동성이 커질수록 투자자들은 CBBC 상품을 선호하게 된다"며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변동성에 민감한 한국 증시 참여자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소개되는 만큼 향후 기대가 크다"고 설명했다.
워런트 상품 설계 및 운용에 대한 도이치증권만의 경쟁력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수엔 대표는 "도이치뱅크는 지난 2006년말 홍콩에 CBBC를 출시한 이후 올해까지 시장에서 톱3를 유지하고 있다"며 "CBBC 첫 발행사로서의 경쟁력은 한국에서도 통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이치증권의 특유의 분석 방법을 통한 투자자 가치 제고와 다양한 상품 구조 등은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다. 수엔 대표는 "도이치증권은 워런트플로우 분석 방법을 투자자에게 공개하고 있다"며 "여러 기초자산의 순매수 및 순매도 리스트 등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올바른 투자 판단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타사와 달리 도이치증권은 환율, 금, 은 등 여러 종류의 상품과 연계한 워런트 상품을 시장에 독자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특히 최근 유럽 위기시 (홍콩내) 유로화 연계 워런트 상품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린 투자자들은 대부분 도이치증권이 발행한 유로화 연계 워런트 상품을 선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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