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이치證, "9월 CBBC 상장은 투자자에게 '블루오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허브 홍콩 시장 상장 후 톱 3 경쟁력 한국에서도 이어갈 것.."


[홍콩=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국제 금융시장의 허브(herb)로 불리는 홍콩에서 가장 인기있는 증권상품은 무엇일까? 바로 워런트(warrant) 관련 상품이다.

우리나라 시장에서 워런트 상품은 '위험있는 상품, 투기적인 상품' 등으로 인식되며 투자자들 사이에서 소외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워런트 상품 자체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좁았던 측면도 있다.
하지만 홍콩에서는 조기종료 워런트(CBBC)가 4년전부터 도입돼 홍콩 증시 전체 거래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CBBC는 자동 손절매 기능이 있어 워런트 특유의 레버리지 위험에 대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처럼 증시의 변동성이 심할 때는 수익은 높고 그동안 단점으로 부각된 위험은 분산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홍콩 시장에서 CBBC는 지난 2006년 출시이후 약 2년여간 1억~29억 홍콩달러 수준의 거래대금 분포를 보이다가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 3분기께 63억달러, 지난해 2분기 76억달러 등 탄력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현재는 안정화 상태에 와 있다.

실제 홍콩 내 최대 경제지인 '投資理財(moneytimes)' 의 7월 19일자 신문을 펼쳐보면 광고의 절반 이상이 워런트 광고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 맥쿼리, UBS 등 유수의 글로벌 워런트 발행증권 회사들의 워런트 상품이 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윤혜경 도이치증권 워런트부문 마케팅 이사는 "그만큼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높다는 의미일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 증시 참여자들에게도 블루오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계 증권사인 도이치증권은 오는 9월께 조기종료 워런트(CBBC)를 한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CBBC는 아직까지 한국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파생상품이다. 금융당국으로부터 장외파생상품 허가를 받는 데만 1년이 넘게 걸렸다.

게리수엔(Gary Suen) 도이치뱅크 db-x 아시아지역 대표(사진)는 "증시 변동성이 커질수록 투자자들은 CBBC 상품을 선호하게 된다"며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변동성에 민감한 한국 증시 참여자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소개되는 만큼 향후 기대가 크다"고 설명했다.

워런트 상품 설계 및 운용에 대한 도이치증권만의 경쟁력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수엔 대표는 "도이치뱅크는 지난 2006년말 홍콩에 CBBC를 출시한 이후 올해까지 시장에서 톱3를 유지하고 있다"며 "CBBC 첫 발행사로서의 경쟁력은 한국에서도 통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이치증권의 특유의 분석 방법을 통한 투자자 가치 제고와 다양한 상품 구조 등은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다. 수엔 대표는 "도이치증권은 워런트플로우 분석 방법을 투자자에게 공개하고 있다"며 "여러 기초자산의 순매수 및 순매도 리스트 등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올바른 투자 판단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타사와 달리 도이치증권은 환율, 금, 은 등 여러 종류의 상품과 연계한 워런트 상품을 시장에 독자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특히 최근 유럽 위기시 (홍콩내) 유로화 연계 워런트 상품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린 투자자들은 대부분 도이치증권이 발행한 유로화 연계 워런트 상품을 선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