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독·항균제 마를 날 없는 피부…"내성·부작용 우려" 美연구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팬데믹으로 소독제 남용 심각 수준
항균제로 인해 부작용 발생할 수도"

미국의 한 연구팀이 코로나19 유행 기간 빈번히 사용했던 소독제를 더는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독제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항균제 내성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작용 또한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5일 미국 에모리대학교 연구팀은 일부 소독제 남용에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다며 특히 불필요한 '제4급 암모늄화합물(QAC)' 사용을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팬데믹으로 인해 물티슈, 스프레이, 세정액의 과도한 사용이 유행처럼 퍼졌다"며 "베게, 양말, 가구, 책자 등의 품목 또는 내구제에도 항균제를 바르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했다.


항생제는 모든 미생물을 억제 또는 죽이는 약물인 반면 항균제는 보통 박테리아에 특이적으로 작용한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팀에 따르면 통상 항생제는 의료진이 치료의 이점과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한 뒤 처방한다.

그러나 문손잡이나 테이블 등의 표면을 소독할 때 사용하는 항균제에 대해서는 위험 대비 이점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는다.


연구팀은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항균 소독제에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QAC성분은 살균 소독제로 의약품 생산 공장, 건물 내의 냉각·제습장치 또는 수영장 등에서 살균, 소독, 탈취용으로 사용된다.


다만 QAC는 세균·바이러스뿐 아니라 동물과 사람의 세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국외 연구들이 나오면서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성분이다.


지난달 초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연구팀이 게재한 연구에 따르면 QAC는 피부·호흡기, 발달·생식 등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항균제 또한 항생제와 마찬가지로 효과적이고 필요한 곳에만 사용해야 하며, 안전한 제품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구팀은 "잦은 청소를 해야 하거나 건강에 해가 되는 환경에서는 더 안전하게 감염 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예방조치를 납 노출이나 흡연처럼 건강상 위험이 지속된다. 건강과 생태계 건강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기 전에 QAC 사용을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