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디어 자폭의 길 간다"…민주당 새 혁신기구 수장 이래경 후폭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치권 안팎에서 과거 천안함 발언 비판 목소리

더불어민주당이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당내 혁신기구 책임자로 임명한 것에 대해 당 안팎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천안함 등 과거 이 이사장의 발언 등이 정치권 내 비판이 이어졌다.

"드디어 자폭의 길 간다"…민주당 새 혁신기구 수장 이래경 후폭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 이사장은 지나치게 편중되고, 과격한 언행과 음모론 주장 등으로 논란이 되었던 인물로 혁신위원장에 부적절하다"며 "더 큰 논란이 발생하기 전에 이래경 이사장 내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과거 SNS에 천안함 피격 사건을 두고 '자폭'이라고 주장한 전력이 있다. 그는 혁신기구 수장으로 임명된 뒤에도 언론과의 전화 통화에서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원인 불명이라는 게 제 입장"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 이사장 내정과 관련해 "오히려 혁신 동력을 떨어드리고, 당내 또 다른 리스크를 추가할 뿐이다. 혁신하자는 이 때 혁신위원장 때문에 또 다른 리스크를 추가하면 결단코 안 된다"고 우려했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혁신안을 만드는 전권을 혁신위원장에게 위임하는 것은 원외인사가 중립적이고 냉철한 시각에서 당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찾도록 하는 취지"라며 "절대 한쪽으로 편중된 인사가 아닌 전문성, 중립성, 민주성, 통합조정능력을 가진 인사가 임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미 언론에 노출된 정보만으로도 혁신위원장은커녕 민주당에 어울리지 않는 인사"라며 "과거 박재승, 김상곤 혁신위원회의 기대와 역할을 되돌아보고 적합한 인물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도 "민주당 혁신위 두겠다는 건 이재명 대표체제의 결함과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민심에 터 잡아 냉철하게 객관적이고 단단하게 중심을 잡고 해 나갈 수 있는 강인한 인물이어야 하지 않겠냐"며 "혁신위원장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래경이란 분 당내 논의도 전혀 안 되었고 전혀 검증도 안 되었으며 오히려 이재명 대표 쪽에 기울어 있는 분이라니 더 이상 기대할 것도 없겠다. 황당무계하고 참 걱정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바깥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SNS를 통해 "민주당이 드디어 자폭의 길로 간다"고 성토했다. 유 전 의원은 천안함 폭침 전말을 간단히 언급한 뒤 "이런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천안함 ‘자폭설’을 주장한 사람이 민주당 혁신위원장"이라며 "이재명, 송영길, 김남국의 부패 혐의에도 모자라 이런 사람을 혁신위원장으로 모시는 걸 보니 민주당은 스스로 망하길 작정한 모양이다. 민주당에게 혁신을 기대하기란 이렇게 어렵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혁신위원장이 아니라 자폭위원장"이라며 "국회 제1당이 부패와 반역사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 정치의 앞날이 정말 걱정된다. 민주당이 무슨 생각으로 이런 인선을 했는지, 그리고 천안함 자폭설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지 국민들께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에서 당 최고위를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민주당 혁신기구 책임자로 이래경 이사장님을 모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에서 당 최고위를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민주당 혁신기구 책임자로 이래경 이사장님을 모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SNS를 통해 "천안함을 자폭이라고 주장하는 자가 민주당의 혁신을 이끈다고 한다. 5.18이 북한군 소행이라고 떠드는 자들과 뭐가 다른가"라며 "아무리 남의 당 일이라지만 정치판에도 금도란 것이 있다. 이런 자를 당의 혁신위원장으로 추대한 민주당과 이 대표는 제정신인가"라고 말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도 SNS를 통해 "간단하게 그분의 발언과 행위들을 추려서 살펴보니, 저런 노선으로 갈 거면 차라리 김어준씨를 혁신위원장으로 선임하는 것이 낫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 이사장 내정 발표 뒤 기자들과 "그 점(이 이사장의 과거 천안함 발언)까지는 저희가 정확한 내용을 몰랐던 것 같다"면서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의 발표는 공식적 발표고, 저는 그 발표를 신뢰한다"고 언급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