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박영수 전 특검 압수수색… '50억 클럽' 수사 본격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이 박영수 전 국정농단 사건 특별검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서며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 수사를 본격화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관한법률 위반(수재 등) 혐의로 박 전 특검과 양재식 변호사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결재 서류와 은행 거래 내역 등을 확보하고 있다.

박영수 특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박영수 특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일한 2014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이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를 준비할 때 부국증권을 배제하는 등 컨소시엄 구성을 도운 대가로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혐의가 있다.


박 전 특검의 딸은 화천대유에서 일하면서 2019년 9월~2021년 2월 11억 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전 특검측은 연이율 4.6%, 3년 기한의 정상적인 대출로 회사 회계 장부에 대여금으로 처리됐고 차용증도 있다고 주장했지만 50억 클럽 의혹과 엮이면서 수상한 거래로 지적받았다. 또한 그의 딸은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아 8억원가량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대장동 업자들과 연결된 정황이 드러났다.


양 변호사는 박 전 특검이 대표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 강남에서 일하며 2016년 특검보로서 박 특검을 보좌했다. 대장동 민간개발업체에 부산저축은행 대출을 알선한 브로커로 지목된 조우형씨의 변호를 박 전 특검과 함께 맡기도 했다.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선 대장동 일당이 양 변호사를 영입한 것을 두고 '신의 한 수'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수사팀은 지난 15일 부국증권 부사장 A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며 이런 정황을 재확인하고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대장동 사업과 비슷한 개발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부국증권을 배제하려고 애썼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A씨를 불렀다.


그간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해서만 진척을 보인 검찰의 50억 클럽 수사가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속도를 낼지 주목된다. 50억 클럽은 김씨가 대장동 수익을 나눠주기로 약속했다는 인물들을 일컫는다.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이다.


검찰은 김씨가 은닉한 범죄 수익이 로비 명목으로 이들에게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금 추적을 이어왔다. 그간 곽 전 의원에 대한 수사만 진척을 보였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아들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수십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벌금 800만원을 선고받았다. 수사팀은 1심 판결을 분석하고 추가 수사를 하며 2심을 준비하고 있다.


앞서 곽 전 수석의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받은 퇴직금 관련 혐의에 대해 곽 전 수석이 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며 비난 여론이 커지자 검찰은 수사팀을 보강하며 ‘50억 클럽’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를 준비해왔다. 특히 최근 야당에서 ‘50억 클럽’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법 발의 움직임을 구체화한 것이 검찰의 강제수사 시기를 앞당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