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 "역사의 새로운 전환점…과거에 발목이 잡혀선 안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무회의서 "과거 넘어야"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 강조
비판 여론 직접 진화 나서
자주 만나 협력방안 찾아야
화이트리스트 복원 절차 지시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지난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과거는 직시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과거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며 한일 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강하게 일자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대국민 설득전에 나섰지만, 논란이 끊이지 않자 윤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고(故) 윈스턴 처칠 영국 총리의 명언 ‘만약 우리가 현재와 과거를 서로 경쟁시킨다면, 반드시 미래를 놓치게 될 것이다’를 인용하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셔틀외교 중단, 화해치유재단 해체, 2018년 대법원 강제징용 사건 판결 이후 반도체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 그간 악화된 한일 관계에 대해 조목조목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그렇지만 손을 놓고 마냥 지켜볼 수는 없었다. 날로 치열해지는 미·중 전략경쟁,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 북한 핵 위협의 고도화 등 우리를 둘러싼 복합 위기 속에서 한일 협력의 필요성은 더욱 커졌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합의,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 등 과거 한일 간 화해 분위기를 조성했던 전임 정부 사례를 언급하며 각각 "한국경제의 눈부신 발전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 "평화와 번영을 향한 공동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초석"이라고 했다.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하는 이번 배상안이 1965년 국교 정상화 합의 내용과 2018년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인정한 강제징용 피해자 개인의 청구권을 만족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통령은 "1965년의 한일기본조약과 한일청구권협정은 한국 정부가 국민의 개인 청구권을 일괄 대리해 일본의 지원금을 수령한다고 돼 있다는 기조 아래 역대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분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합당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며 1974년 청구권 자금 중 92억원을, 2007년 정부의 6500억원 지급 사례를 언급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이었던 프랑스와 추축국이었던 독일과의 관계 개선을 언급하며 한일 관계도 과거를 넘어서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때로는 이견이 생기더라도 한일 양국은 자주 만나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 방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중국의 저우언라이 총리가 1972년 일본과 발표한 국교 정상 베이징 공동선언에서 "전쟁 책임은 일부 군국주의 세력에 있으므로 이들과 일반 국민을 구별해야 한다"며 난징 대학살 등 전쟁 피해 배상을 포기한 사례를 언급한 후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번 회담 이후 양국은 기술·에너지 등 경제 안보와 관련해 수출 회복, 양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경제안보대화 구성 등 핵심기술 협력과 공급망 등 주요 이슈에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을 증진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봤다. 윤 대통령은 "저는 선제적으로, 우리측의 일본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복원을 위해 필요한 법적 절차에 착수하도록 오늘 산업부 장관에게 지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양국 경제계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첨단 혁신기지를 조성하고, 건설과 에너지 인프라,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등 글로벌 수주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으로 공동 진출할 기회라고 언급했다.


지소미아와 관련해서도 "저는 한일 간 북핵과 미사일에 관한 완벽한 정보 공유가 시급하다고 판단해 한일 정상회담에서 전제조건 없이 선제적으로 지소미아를 완전히 정상화할 것을 선언했다"며 "국방부와 외교부에서도 필요한 법적조치를 시행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생중계를 한 건 건설 현장의 불법행위 근절 및 노동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힌 지난달 21일 이후 한 달 만이다. 대통령실과 정부에 대한 여론이 심상치 않자 국정동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한 윤 대통령이 통상 국무회의 모두발언보다 세 배가량 긴 시간인 20여분을 할애해 설명에 나선 것이다.


윤 대통령의 지난 16~17일 일본 방문을 계기로 열린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아직 피고 기업이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배상안으로 매듭지으려는 정부의 방침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야권·시민단체 중심으로 배상안 무효화를 촉구하는 집회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가 주말에 열렸다.


한편 일주일 최장 69시간 근무 논란을 야기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개편안)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근로자들의 건강권, 휴식권 보장과 포괄임금제 악용 방지를 통한 정당한 보상에 조금의 의혹과 불안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최근 주당 최대 근로시간에 관해 다소 논란이 있었다.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의 근무는 건강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하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며 기존 정책의 재검토와 근로시간 상한선을 재차 시사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