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최대 정치 행사 '양회' 개막…시진핑 3기 공식 출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국가주석의 집권 3기 공식 출범을 알리는 중국 최대 연례 정치 행사 '양회'(兩會)가 4일 개막한다.


자문기구인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전국위원회 회의는 이날 오후에,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회의는 5일 오전에 각각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막을 올린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 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양회에서는 지난해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에서 인선된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정부 고위직 인사를 확정한다. 시진핑 주석은 당 대회에서 당 총서기 및 당 중앙군사위 주석에 오른 데 이어 양회 기간 국가주석과 국가중앙군사위 주석에 재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당·정·군을 모두 장악한 1인자라는 사실을 재확인할 예정이다.


2인자는 리커창 총리 뒤를 이어 당 서열 2위 리창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맡는 것이 확실시된다. 부총리는 딩쉐샹·허리펑·류궈중·장궈칭 등이 맡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에서 물러난 한정 부총리가 신임 국가부주석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전인대 상무위원장과 정협 주석은 각각 당 서열 3위, 4위인 자오러지와 왕후닝 상무위원이 맡게 될 예정이다.


당정 개편은 당의 국정 장악력을 강화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국무원이 담당했던 홍콩 관련 업무를 당으로 넘겨 통제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당 직속 '중앙내무위원회'를 신설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중앙내무위원회는 치안을 담당하는 국무원 내 공안부와 정보기구인 국가안전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 공안·사법·대테러·방첩·사회관리 등을 관장하게 된다.


TV·라디오 등을 관할하는 국무원 직속 국가광전총국을 당 중앙선전부로 통합하고, 중앙은행과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를 아우르는 중앙금융공작위원회가 부활할 가능성도 나온다.


최대 관심사인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6% 수준을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방정부 목표치도 대부분 4∼6% 수준이다. 지난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목표치(5.5%)를 한참 밑도는 3.0%에 그쳤다.


이와 함께 내수 확대, 산업체계 현대화, 국영경제와 민영경제의 병행, 효율적인 재정정책, 외자 유치 확대 등 세부 경제 정책도 업무보고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신임 총리와 외교부장이 처음으로 내외신 기자와 만나는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다. 친강 외교부장은 7일 기자회견에서 미·중 전략 경쟁과 우크라이나 사태 속 올해 외교 기조를 공개할 예정이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농심, '먹태깡' 돌풍 여전…"600만봉 넘었다" "당 대표 체포안 통과에 웃음이 나냐" 개딸 타깃된 고민정

    #국내이슈

  • '폭군' 네로 황제가 세운 궁전… 50년 만에 재개장 [르포]"새벽 1시에 왔어요" 中, 아이폰 사랑은 변함없었다 "연주에 방해된다" 젖꼭지까지 제거한 일본 기타리스트

    #해외이슈

  • [포토] 무거운 표정의 민주당 최고위원들 조국·조민 책, 나란히 베스트셀러 올라 [아시안게임]韓축구대표팀, 태국 4대 0 대파…조 1위 16강 진출(종합)

    #포토PICK

  •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기아, 2000만원대 레이 전기차 출시 200만원 낮추고 100만㎞ 보증…KG 새 전기차 파격마케팅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폭스 회장직 물려받은 머독의 장남, 라클런 머독 [뉴스속 용어]헌정사 처음 가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뉴스속 용어]'연료비조정단가' 전기요금 동결 신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