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가 정보 주겠다" 영국 대사관 경비, 알고 보니 스파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사관 내부 정보 러시아 측에 넘겨
러시아 스파이 사칭한 당국에 체포

[아시아경제 최승우 기자] 독일 주재 영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경비가 스파이 혐의로 중형을 선고받았다. 러시아에 내부의 기밀 정보를 다량으로 넘긴 혐의다.


AP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영국 법원은 데이비드 발렌타인 스미스(58)에게 8건의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혐의로 징역 13년 2개월형을 선고했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 태생으로 영국 공군에서 복무한 경력이 있으며, 4년 동안 독일 베를린의 영국 대사관에서 경비원으로 근무했다.


2020년 그는 영국 대사관의 내부 배치 및 활동, 직원들의 이름과 주소, 사진, 전화번호 등을 수집해 베를린에 있는 러시아 대사관에 넘겼다. 이어 스미스는 러시아 대사관에 편지를 보내 “추가 정보를 주겠다”고 접촉을 시도했다. 그러나 이 사실을 파악한 수사 당국에 꼬리를 잡히며 지난해 8월 베를린에 있는 자택 인근에서 체포됐다.


당시 영국과 독일 정부 당국은 스미스를 체포하기 위해 드미트리라는 이름의 러시아 스파이 행세를 하며 접근했고, “영국 대사관에 들어가도록 해달라”고 그에게 요청했다. 드미트리에게 속아 넘어간 스미스는 내부 문서를 복사해 넘기는 등 협조했고, 그에게 “나는 나를 고용한 자들을 믿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베를린 주재 영국대사관의 모습. [이미지출처=AP 연합뉴스]

베를린 주재 영국대사관의 모습. [이미지출처=AP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체포되어 영국으로 인도된 스미스는 재판에서 “러시아 측에 두 차례 정보를 넘긴 것이 전부이며, 대사관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것에 대해 교훈을 주고 싶었을 뿐”이라고 주장했으나 인정되지 않았다.


검찰은 그의 집에서 러시아로부터 받은 800유로(약 110만원)의 현금을 발견했고, 그가 온라인에서 영국을 증오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지지하는 등 친러시아적 활동을 했다는 사실 등을 파악해 증거로 제출했다.


판사 마크 월은 “스미스는 배신의 대가로 러시아에서 돈을 받고, 수년에 걸쳐 상당한 양의 자료를 넘겼다. 그가 저지른 범행은 영국의 국익을 훼손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재앙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잠재적 가능성이 있었다”며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