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동훈 '토착 비리' 발언에 발끈한 野…"정치인 한동훈"(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은 지 엿새 만에 다시 '대장동·위례' 배임 의혹과 관련한 소환 조사 통보가 온 것과 관련, 민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대장동 사건을 '토착 비리'라고 지칭하고, '국민들은 깡패 잡아 오는 배후가 아니라 깡패 배후를 궁금해한다' 등 거센 발언을 쏟아낸 데 대해서도 비판이 잇따른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17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토착 비리 범죄' 이런 단어도 (한) 장관이 쓰셨다고 했는데 사실은 그분은 장관을 그만두셔야 하는 발언들을 너무 많이 하시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특별사면 대상자를 발표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특별사면 대상자를 발표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토착 비리'란 전날 법사위 출석차 국회를 찾은 한 장관이 이 대표의 '대장동·위례' 배임 사건과 관련해 "성남시에서 있었던 지역 토착 비리 범죄 혐의"라고 설명한 것을 지칭한 것이다.

그는 "일일이 하나하나의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법정에서 해야 될 일인 것이고 검찰이라면, 법무부 장관이라면 개별사건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게 상식적인 것"이라며 "장관을 할 생각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법 위에 자신이 있다라는 자신감 때문인 건지 모르겠으나 장관으로서의 어떤 태도와 그것은 이미 다 잃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의 재소환에 대해서는 "일단은 설이 있기 때문에, 정치검찰인 건 모두가 다 아니까"라며 "설 밥상에 먼저 올리려는 생각을 당연히 했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는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많은 수사들에 대해서 건건이 하나하나 때가 될 때마다 올리거나 흘리거나 이런 행태들을 계속 검찰이 보일 텐데 그때마다 저희가 계속 끌려다닐 수는 없다"며 "검찰이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조금 더 정제된 행동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이 발언이 적절한 발언은 아니"라며 "이건 '정치인 한동훈'의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한 장관이 보수 지지층을 의식해 이런 발언을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정치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지 않았음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선주자 2위급의 지지율을 기록 중이다.


김 의원은 "(이건) 정치인 한동훈의 발언인데 이런 걸 자꾸 중계방송한다"며 "자꾸 정치인들한테 의견 물어보고 이런 걸 좀 안 했으면 좋겠다. 별로 의미가 없는 발언"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이번 소환에 이 대표가 응할지에 대해서는 "수사 과정에는 이 대표가 응하지 않을까 싶다"며 "당사자가 알아서 판단할 건데, 단지 이 대표는 개인이 아니라 지금 우리 제1당의 대표니까 그런 걸 감안해서 잘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