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극우단체, 도쿄서 '평화의 소녀상' 조롱 퍼포먼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화의 소녀상'과 유사한 풍선 설치…펌프로 바람 넣어
어깨에 '자유와 평화의 상징' 새 대신, 가짜 지폐로 만든 새 올려
위안부 피해자들 '성매매 하고 대가 받았다'는 억지 주장 표현

23일 올라온 영상에서 일본 극우단체 '일본제일당'의 당수 사쿠라이 마코토가 평화의 소녀상과 유사한 풍선 인형에 바람을 넣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사쿠라이 마코토 유튜브 캡처

23일 올라온 영상에서 일본 극우단체 '일본제일당'의 당수 사쿠라이 마코토가 평화의 소녀상과 유사한 풍선 인형에 바람을 넣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사쿠라이 마코토 유튜브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은 인턴기자] 혐한 성격의 일본 극우 단체인 ‘일본제일당’이 도쿄에서 위안부 피해자를 조롱하는 행사를 벌이고, 이를 담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올라온 영상에서 사쿠라이 마코토 등 행사 관계자들은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과 유사한 풍선들을 의자에 설치해놓고, 위안부 피해자를 조롱하는 발언과 행동을 서슴없이 했다.

27일 10시 기준 이 유튜브 영상은 조회수 8646회, 좋아요 839, 싫어요 0을 기록하고 있다.


검은색 한복 치마와 흰색 저고리를 입고 등장한 일본제일당 당수 ‘사쿠라이 마코토’는 유튜브로 행사를 생중계했다. 사쿠라이는 혐한 시위를 주도한 ‘재일(在日) 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 모임’의 설립자이자 회장을 역임한 극우 인사다.


이들은 또 위안부 관련 기사가 실린 아사히신문을 붙인 자전거 펌프(공기주입기)로 인형에 바람을 불어넣는 퍼포먼스도 벌였다.

이는 진보 성향의 일본 언론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부풀렸다는 주장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인형의 왼쪽 어깨에는 가짜 일본 지폐로 만든 새를 올려놓았다. 당 소속 호리키리 사사미는 "실제 소녀상은 여기 잉꼬가 앉아 있던 것 같은데 (이 새는) 장난감 돈으로 만든 것"이라며 "당시 결코 강제 연행이 아니고 제대로 대가를 받았다는 걸 의미한다"라고 주장했다.


해당 행사 장면이 담긴 영상과 사진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빠른 속도로 퍼졌다. 몇몇 일본 누리꾼들은 이들에게 후원금을 내고 지지 댓글도 남겼다.


일본제일당은 2019년 8월 일본 아이치현에서 열린 기획전(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서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되자, “소녀상을 부수겠다”고 협박해 전시회를 일시 중단시키기도 했다. 이후 ‘일본인을 위한 표현의 자유전’이라는 이름으로 혐한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주은 인턴기자 jooeun1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