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푸틴, 식량 기근 작정하고 만들어...유럽에 대혼란 일으키려는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리아 때처럼 수백만 난민 만들어 유럽으로 가게 하려는 속셈"
푸틴, 우크라 곡물 수출 막아...결국 식량 가격 인플레 초래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P,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은 인턴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중동과 아프리카에 기근을 유발하곤 유럽에 대혼란을 일으키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독일 dpa통신은 22일(현지시간) 뤼디거 폰 프리치 전 러시아 주재 독일 대사가 독일 다게스슈피겔과의 인터뷰한 것을 인용해 "크렘린의 목표는 대규모 난민을 발생 및 유입시켜 유럽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이라 보도했다.

프리치 전 대사는 "푸틴은 곡물 공급이 끊기면 과거 전쟁의 공포를 피해 유럽으로 향한 수백만명의 시리아인들처럼 중동과 아프리카의 굶주린 사람들도 유럽으로 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는 세계 최대의 곡물 생산국이자 수출국으로 꼽힌다.


그러나 러시아군의 침공 후 흑해가 막힌 우크라이나는 곡물을 수출하지 못 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인 식량 가격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이 됐다.

이어 그는 "푸틴은 새로운 난민 유입을 통해 유럽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정치적 압력을 강화하면서 서방 국가가 러시아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포기하길 원한다"며 "이는 푸틴의 새로운 혼합형 전쟁이다"라고 분석했다.


독일 정부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가 흑해 연안의 오데사 항을 통해 북아프리카와 아시아로 곡물 2000만t을 수출하려는 것을 막고 있다.






김세은 인턴기자 callmese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