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낙태권 지지' 펠로시 하원의장에 '영성체' 금지령 내려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르딜레오네 대주교 "낙태권 신념 부인 및 고해성사 전까진 영성체 참여 불가할 것"
해당 결정 번복하려면 '교황청' 개입해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사진=EPA, 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사진=EPA,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은 인턴기자] 낙태권 옹호 발언을 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가톨릭의 핵심 의식인 영성체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20일(현지시간) AFP는 살바토레 코르딜레오네 샌프란시스코 대주교가 펠로시 의원에게 영성체 참여 불가를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가톨릭의 핵심 의식인 영성체는 인류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가 흘린 피와 희생을 기억하기 위해 신자들이 성직자의 축복을 받은 빵과 포도주를 먹는 것을 가리킨다.


미국에서 가장 보수적인 가톨릭 지도자 중 하나로 평가받는 코르딜레오네 대주교는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보낸 공개서한에 "낙태의 정당성에 대한 신념을 공개적으로 부인하고, 고해성사를 통해 이 중대한 죄를 고백 및 용서받을 때까지 당신은 영성체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낙태권을 지지하는 데 앞장서 왔다.

그는 최근 미 대법원이 1973년부터 여성의 낙태권을 보장해온 '로대 웨이드 판례'를 뒤집으려 한단 사실이 드러나자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낙태권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살바토레 코르딜레오네 샌프란시스코 대주교. 사진=AP, 연합뉴스

살바토레 코르딜레오네 샌프란시스코 대주교. 사진=AP,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코르딜레오네 대주교는 앞서 펠로시 의장에게 낙태권에 대한 신념을 공식적으로 부인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자신이 가톨릭 신자임을 대중 앞에서 밝히지 말라고 경고했음에도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펠로시 의장이 영성체에 참여할 수 없단 것을 공개적으로 밝힐 때"라고 덧붙였다.


낙태를 큰 죄악으로 여기는 가톨릭은 자신이 가톨릭 신자임을 내세우면서도 낙태권을 옹호하는 펠로시 의장의 행보를 마땅치 않게 여기고 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교구 내 막강한 권력을 가진 코르딜레오네 대주교가 내린 결정을 번복하려면 교황청이 개입해야만 한다.


펠로시 하원의원은 이번 결정에 대한 입장을 아직 밝히지 않은 상태다.


미국의 낙태 권리 단체인 '가톨릭 포 초이스'의 회장은 "코르딜레오네 대주교가 '문화 전쟁'을 벌이고 있다"며 "낙인찍기를 멈추고 가톨릭 내 찬성파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세은 인턴기자 callmese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