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2020년부터 코로나19 환자 있었을 것"… 북한 의료 전문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경수 한국 통일의료연구센터장 RFA 인터뷰

북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사진=노동신문, 연합뉴스

북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사진=노동신문,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예은 기자] 북한 의료 전문가가 코로나19 발병 시기인 지난 2020년부터 북한에도 코로나 환자가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북한 보건 의료 전문가인 안경수 한국 통일의료연구센터장은 20일 공개된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사실 북한이 2020년부터 발병했던 환자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 총비서가 평양의 보통강 강안 다락식 주택구에서 현지 지도를 할 때 이상하게 최측근들이 마스크를 썼다"면서 "4월 초부터 이미 최고 지도부에는 보고가 들어왔다고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안 센터장은 "북한이 비교적 통제와 관리·치료를 잘 해왔는데 그 와중에 변이 바이러스가 생기고 '스텔스 오미크론'이 전파되는 등 여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추측했다.


안 센터장은 북한 내 코로나19 발생이 '재앙'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절대로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심각한 상황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북한이 발표하는) 수치를 100% 신뢰하진 않지만 유열자와 완치자, 격리 치료자를 분리해 통계를 내는 걸 보면 현 상황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이 지금 환절기임을 고려해야 한다"며 "북한이 발표하는 수치상 사망자가 많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통제는 비교적 잘 되고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안 센터장은 "(북한에서) 유열자는 앞으로 계속 많아지고, 완치자와 격리 치료자도 많아질 것"이라며 "북한 입장에서는 지금 상대적으로 치료·격리시설이 많이 부족한 게 맞다"고 했다.


다만 그는 북한이 한국 정부의 방역 지원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북한 입장으로는 백신을 지금 바로 받는다고 해도 시간이 꽤 많이 걸린다. 그래서 북한은 경구용 치료제를 받는 게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백신 지원에 응답을 안 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나예은 기자 nye87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