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제조업 '최악' 지났지만 완전 정상화는 '글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조업 PMI 52.0로 '깜짝' 반등

그래프: 중국 국가통계국

그래프: 중국 국가통계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중국의 3월 제조업 경기가 코로나19 충격을 딛고 '깜짝' 회복했다.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의 극적인 개선은 코로나19 방역 강화로 인해 가동을 멈췄던 공장들이 3월 본격적으로 조업을 재개한 영향이다 .


◆중국 제조업 PMI 'V'자형 반등=31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3월 제조업 PMI가 52.0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의 예상치 44.8을 웃돈 것은 물론 35.7로 사상 최저 수준을 나타냈던 지난 2월 보다는 16.3포인트 상승해 기준점 50을 넘었다. 3월 비제조업 PMI 역시 52.3을 기록, 역대 최저치였던 2월 29.6 보다 22.7포인트 높아졌다.

PMI는 기준점을 50으로 이를 넘으면 경기확장을, 넘지 못하면 경기위축을 의미한다. 월간 경기지표 가운데 가장 먼저 발표되는 만큼 경제상황을 알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중국이 코로나19 경제충격을 빠르게 딛고 정상화에 나서고 있다는 방증이다. 제조업 PMI 상세내역을 보면 생산동향을 나타내는 생산지수가 54.1로 전월 보다 26.3포인트 올랐다. 신규주문 지수 역시 52를 기록해 22.7포인트 올라 제조업시장의 회복 상황을 드러냈다. 원재료재고 지수, 종업원 지수도 각각 49.0, 50.9를 기록해 전월보다 각각 15.1, 19.1포인트 상승했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형 기업 52.6, 중형 기업 51.5, 소형 기업 50.9로 규모가 클수록 회복이 뚜렷한 모습을 보였다.


◆완전한 정상화는 '글쎄'…글로벌 수요 위축이 문제= 다만 중국의 3월 제조업 PMI, 비제조업 PMI가 모두 뚜렷한 반등세를 나타냈지만 이를 기반으로 중국 경제가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정상화했다고 판단하기는 시기상조라는 분위기다.

국가통계국은 "3월 25일 기준으로 중국 중ㆍ대형 기업들의 조업재개율은 96.6%로 2월 25일 조사 때보다 17.7%포인트 상승하는 등 생산ㆍ생활질서가 안정적으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코로나19 방역 효과로 기업의 생산ㆍ경영 상황이 2월에 비해 확연히 개선됐다"고 밝혔다. 다만 "PMI는 경기의 단기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는 만큼 기업들의 생산ㆍ경영 개선 상황을 보여주지만, 중국 경제가 완전히 정상화됐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 추세를 계속 관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중국 공업신식화부(공신부)도 매출 2000만위안 이상 중국 기업들의 98.6%가 지난 28일부로 조업을 재개했고 직원 89.9%가 업무에 복귀한 상황이라고 밝히면서도 글로벌 수요 감소와 공급망 붕괴 등으로 기업들이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의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공신부는 수출입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전시·판매회, 박람회 등을 열어 소비를 촉진하고 수주를 늘리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밖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어 중국의 제조업 경기 회복세는 단기적일 수 있으며 중국 경제도 우울한 세계 경제의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첸왕 뱅가드투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PMI 반등은 점진적 회복을 의미하지만, 중국 경제를 짓누르는 요소들이 여전히 남아있다"며 "내수가 침체되고 글로벌 경제성장 전망도 악화하고 있다. 하반기에 경제가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중국 경제는 올해 성장률이 1~2%에 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톈윤 베이징경제운영협회 부회장도 "3월 전에 이뤄진 해외 주문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갑자기 취소 되고, 수주가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중국 제조업에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전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