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옛 광주교도소서 법무부 미관리 유골 40여구 발굴(종합 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오수 법무부 장관 대행 "법무부 미관리 신원미상 유골 40여구 발굴"
무연고 묘지 개장 작업 중 발견
5ㆍ18 당시 행불자 암매장 장소 가능성도
5ㆍ18기념재단 "행불자와 관계없다" 일축
법무부, 국과수ㆍ국방부와 협조해 신원확인 작업 예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송승윤 기자,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무연분묘 이장 작업 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수십구의 유골이 나왔다.


김오수 법무부 장관 대행은 20일 시신이 발견된 현장을 찾아 부지 내 무연고 묘지 개장 작업 중 "법무부가 관리하지 않는 신원미상의 유골 40여구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무연분묘는 교도소에서 사망했거나 연고가 없는 사람의 분묘를 뜻한다. 법무부는 이날 발견한 유골에 대해 DNA 검사 등을 실시해 신원을 파악할 방침이다.

시신들은 법무부와 광주교도소가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옛 교도소 부지 내 무연분묘를 개장해 옮기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전날 발견됐다. 법무부가 추진하는 놀이형 법체험 테마파크 '솔로몬파크'를 해당 부지에 조성하기 위한 작업이었다.


김 장관 대행은 시신 발견 소식이 전해지자 현장을 찾았다. 김 장관 대행은 문찬석 광주지검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에서 확인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행은 이곳에서 법무부가 관리하던 유골은 개인 묘 50기와 합장묘 2기 등 모두 111구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개장 과정에서 법무부(광주교도소)가 관리하지 않는 40여구의 유골이 추가로 발견됐다는 것이다. 법무부 관리 묘지는 개인묘가 52기, 각 41명과 20명이 묻힌 합장묘 2기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옛 광주교도소 부지는 1980년 5·18 당시 계엄군이 주둔해 있으면서 전남 담양과 순천으로 향하는 차량과 시민들에게 총격을 가해 수십 명이 희생된 곳이다. 시민군 등 5·18 관련자들과 민주화 인사들이 옥고를 치른 민주화 운동의 현장이기도 하다. 그 때문에 이곳이 5.18 당시 행방불명자들이 암매장 된 장소일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 대행은 "우리가 관리하지 않은 유골이 발견됐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확인·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어떤 연유로 관리되지 않은 유골이 교정부지 내에 묻히게 됐는지 연유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5·18과 관련이 있는지 속단하기 어렵다"며 "하지만 가능성은 확인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후식 5·18부상자회장도 "유류품이 전혀 나오지 않아 5·18행방불명자일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유골일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에 발견된 시신들이 5·18 행불자와 연관돼 있을 확률이 희박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5ㆍ18기념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해당 부지에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것과 관련해 이곳에 있는 시신들이 5ㆍ18과 연관이 없다는 의견을 오래 전부터 법무부에 전달해 왔다고 한다.


박채웅 5ㆍ18기념재단 고백과증언센터 팀장은 "원래 광주교도소는 현재 위치가 아닌 동구 동명동에 위치해 있었는데 이곳(북구 옛 광주교도소)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무연고자 공동묘지 시신들을 한 봉분에 이장한 것"이라며 "5ㆍ18 행방불명자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현장에서 발굴된 유골은 함평 국군통합병원에 안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는 국방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협조해 1차 육안검사와 2차 DNA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신원 확인 작업을 할 예정이다. 시신들의 정확한 신원은 행방불명자 가족 등의 유전자 정보와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야 나올 것으로 보인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