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립 10주년 티몬 “내년 1분기 흑자 전환 기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창립 10주년 티몬 “내년 1분기 흑자 전환 기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티몬은 창립 10주년인 내년 상반기 안에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4분기 적자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 이상 개선된 영향이다.


티몬이 최근 올해 4분기 사업손익의 중요한 지표인 에비타(EBIDTA, 세전 및 이자지급전이익)를 집계한 결과 월평균 마이너스 10억원 중후반대로 확인됐다.

지난해 초만 하더라도 월 마이너스 100억원대까지 적자가 확대되던 것을 감안하면 80% 이상 개선된 규모다. 티몬은 타임커머스로의 변화를 꾀한 올해 초부터 체질이 조금씩 개선되기 시작해 하반기 이후 급격한 추세로 적자폭을 축소시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올해 11월 들어 진행된 주요 빅딜의 경우 투입비용 대비 효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이상 증가했고, 구매자 수는 2.5배 늘었다. 1억원 이상의 고매출 딜 규모도 2.4배 늘었다.


또 특가딜을 함께 만들어가는 주체인 파트너수도 45%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며 수익성은 지난해 대비 10배 이상 급증했다.

티몬은 수익성 개선과 운영 정상화를 한번에 달성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일반적인 커머스와는 다르게 티몬만의 타임커머스 영업력을 강화하며 사업적 체질을 바꾼 점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기존에는 직접 비용 투여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상품이 많았지만 현재는 파트너사에게 단시간 강력한 판매효과를 가치로 제공하며 스스로 좋은 가격을 제시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광고나 쿠폰효과에 의존하지 않고 24시간 촘촘하게 운영되는 타임매장을 통해 플랫폼 영향력을 키움과 동시에 모든 업체에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차등을 두지 않은 점도 좋은 상품을 소싱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지목된다.


또한 외부 물류를 활용한 운영방식으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기업문화·비즈니스 체질 개선을 통해 사업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었다. 불확실한 신사업의 확대 보다는 타임커머스를 중심으로 파트너와 고객 관점에서 명확한 가치를 가진 사업에 집중하며 실패의 확률을 줄이고 성공전략에 매진하고 있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만년 적자라는 소셜커머스 산업의 부정적인 꼬리표를 떼어내고 업계 처음으로 정상적인 영업이익을 내는 건전한 기업으로 회사의 가치를 높이겠다”며 “궁극적으로 기업은 이윤을 창출함으로써 영속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기본철학이다. 직원들과 함께 수익을 나누고 지속 가능한 경영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