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혁신추진위, 인공지능도시 선도 시정혁신 권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시 혁신추진위, 인공지능도시 선도 시정혁신 권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광주광역시장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위원장 주정민, 이하 ‘혁신추진위’)는 5일 제11차 전체회의를 열어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를 위한 7차 시정혁신 권고문을 발표하고 상설국악공연장 등을 방문, 시립예술단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권고는 혁신추진위가 지난해 11월 27일 시장직속 심의기구로 출범한 이후 공공기관혁신, 시립예술단 활성화, 스마트제조혁신, 광주형 복지모델 구축, 광주 도서관정책 재정립 등에 이어 일곱 번째 시정혁신 권고다.

광주시는 역점시책인 인공지능(AI)의 기반이 되는 체계적인 데이터관리를 위해 관련조례 제정, 빅데이터팀 신설, 빅데이터 위원회 구성 등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있으나 공공데이터의 체계적 관리와 개방정보량 등 데이터정책은 시민들의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혁신추진위는 광주시가 선택한 새로운 먹거리기술인 인공지능(AI)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를 위한 정책 방향을 권고했다.


이번 혁신추진위의 권고는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에 목표를 두고 ▲체계적인 공공데이터 생산·관리·이용을 위한 시 데이터 정책 수립 ▲데이터 중심 증거기반 정책제도 전면 도입 ▲공공데이터 신뢰성 강화로 데이터 경제생태계 조성이라는 3대 기본방향에 따라 21개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앞으로 혁신추진위는 시정혁신 제7차 권고문을 광주시에 전달할 계획이며, 3개월 이내에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행사항을 점검하게 된다.

또 이날 혁신추진위는 시정혁신권고에 따라 광주시립예술단의 브랜드 공연으로 육성하고 있는 광주 국악 상설공연현장을 찾아 추진상황을 점검했으며, 경쟁력 있는 브랜드공연 발굴을 위해 혁신적이고 시험적인 공연기획 등 예술작품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주정민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다른 지자체가 정부 예타면제사업으로 사회기반시설을 선택할 때 광주가 선택한 인공지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행정이 먼저 데이터기반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이번 권고를 계기로 광주시정이 데이터기반으로 전환돼 인공지능도시로서 광주가 대한민국을 선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