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4중전회서 시진핑 체제 강화…"특별행정구 국가 안전 수호 법제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31일 막을 내린 제19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에서 중국 공산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중심으로 하는 현 지도 체제에 힘을 실어줬다. 홍콩 시위 문제에 대해서는 "국가 안전 수호를 위한 법률 제도와 집행 시스템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중국 공산당은 이날 베이징에서 4중전회를 폐막하면서 이런 내용의 공보를 발표했다. 공보에 따르면 이번 전회는 신중국 건국 70주년 행사와 개혁개방 40주년 행사 등으로 당·군·민의 사기가 진작되고 개혁이 심화됐으며 경제 사회가 안정적으로 발전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전회는 중국의 국가 제도와 국가 통치체제가 다른 나라에 비해 우월하다면서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3개 대표론, 과학발전관과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 아래 당의 영도와 의법 치국을 견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 공산당의 영도 체계를 견지하고 완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당 중앙의 권위를 결연히 옹호하고 당의 영도가 국가 통치의 각 분야에 구현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회에서 미·중 무역 전쟁과 홍콩 시위 사태로 일각에서 시진핑 지도부 문책론이 제기됐지만 시진핑 후계 구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오히려 이번 전회에서 당 중앙의 권위와 영도를 확고히 수호하는 제도를 완비해 종엄치당(從嚴治黨·엄격한 당 관리)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군에 대해서는 국방과 군대 건설에서 '시진핑 강군 사상'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 군의 최고 지휘권을 당 중앙에 맡겨 세계 일류의 군대를 만들기로 했다.


이번 전회에서는 일국양제(一國兩制)를 견지하며 홍콩과 마카오의 장기적 번영과 안정, 대만과의 평화 통일 기조도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홍콩의 시위사태를 의식한 듯 특별행정구의 국가 안보 수호를 위한 법률 제도와 집행 기제를 정비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법률 제도 등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중앙정부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