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국 선수에 "패배하라" 지시한 이란 유도…IJF, '경기 출전 금지' 결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란의 고의패배 지시를 폭로한 이란 유도선수 사이에드 몰라레이[AP=연합뉴스]

이란의 고의패배 지시를 폭로한 이란 유도선수 사이에드 몰라레이[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서 자국 선수에게 일부러 질 것을 강요한 이란이 국제유도연맹(IJF)으로부터 퇴출당했다.


22일(현지시간) IJF는 홈페이지를 통해 "규율위원회는 이란이 이스라엘과 경기 보이콧 행위를 그치겠다고 보장할 때까지 이란 선수들의 모든 경기 출전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란 올림픽위위원회는 지난달 열린 일본 도쿄 IJF 유도세계선수권대회 남자 81㎏ 준결승에 진출한 이란 유도국가대표 사이에드 몰라레이(27)에게 '일부러 질 것'을 요구했다. 당시 몰라레이는 해당 경기에서 승리하면 적대 관계에 있는 이스라엘 사기 무키와 결승전을 치러야 했다.


해당 사건은 몰라레이가 국제사회에 폭로하면서 알려졌다.


IJF는 "이란의 행위는 정치가 스포츠에 개입할 수 없다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헌장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라며 규율위원회를 열었다.

이에 따라 이란 유도 선수들은 2020년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올림픽 출전을 위해서는 IJF가 주관하는 국제대회에서 포인트를 획득해야 하지만, 이에 출전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란은 스포츠중재재판소(CAS)를 통해 재소할 수 있지만, IJF의 결정이 뒤집어질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이란의 고의패배 압력 사실을 폭로한 몰라레이는 독일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2020 도쿄올림픽에 난민 자격으로 출전할 것으로 보인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