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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앞에 모인 택시기사 1만명 "타다 영업, 연내 중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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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관계자들이 타다 운행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관계자들이 타다 운행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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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렌터카 기반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의 퇴출을 요구하는 개인 택시기사들이 23일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에 나섰다.


이날 오후 2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서울개인택시조합)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열고 "'타다'는 렌터카로 유상 운행을 할 수 없다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어겼다"며 "이재웅 대표는 즉각 기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최 측은 행사 시작과 함께 1만명이 모였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타다' 등 플랫폼사와 택시기사 간의 갈등으로 인해 택시기사가 분신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동안 국회와 정부, 청와대는 사태 해결을 등한시해왔다"며 "그러는 사이 불법적인 렌터카 여객 운송이 난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행법은 관광산업 목적의 운전자 알선만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 목적에서 벗어난 렌터카 여객 운송은 엄연한 불법"이라며 "'타다' 등 플랫폼사는 공유나 혁신의 명분도 없고 법률적·사회적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타다OUT'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띠를 두른 채 국회 앞 삼거리로 모였다. 이들은 "이재웅을 기소하라", "타다 불법 영업 중지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집회를 이어갔다.


서울개인택시조합 측은 타다가 불법 여객운송 및 파견업체로 운송질서와 고용시장의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타다 운영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해야 하며, 연말 내에 타다가 보이지 않도록 해야한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말 카풀 서비스를 둘러싸고 시작된 택시업계와 정부의 갈등은 올해 3월 관할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나서면서 해결 기미가 보이는 듯 했지만, 타다 문제가 불거지면서 원점으로 되돌아온 형국이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지난 3월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출범한 이후 4월부터 최근까지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를 10여 차례 이어 왔다.


특히 지난 7일 타다가 출범 1주년을 맞아 2020년까지 '베이직 차량 1만대 증차 계획'을 발표하면서 택시업계의 반발이 더욱 거세졌다. 결국 타다 측이 베이직 증차를 연말까지 보류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고, 택시업계와 가격경쟁을 피하겠다며 타다 기본요금을 40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했다.


타다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부 법안으로는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며 "상생 협력을 위해서는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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