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소충전소, 정부 보조금 없다면 10년간 '적자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제5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개최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차 등 글로벌 업체들이 최근 수소차 생산을 확대하거나 양산 계획을 발표하며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수소차 산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만 산업이 활성화되는 상황에서도 수소충전소 확충과 수소 안전성 확보는 무조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2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이 같이 밝혔다. '수소모빌리티 산업의 인프라 구축과 안전성 확보’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정 회장은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소 확충이 선행돼야 하지만 여전히 충전소 접근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2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전경(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2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전경(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회장은 "수소충전소 이용상 불편 해소와 시장형성 촉진을 위해서는 충전소 설치 보조금 뿐만 아니라 운영보조금도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면서 "수소충전소 운영에는 연 2억원이 필요하나 차량보급 대수가 적어 상업적 운영만으로 비용을 조달하긴 어려운 실정인 만큼 일본이나 미국처럼 당분간 정부의 운영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원식 하이넷 수소인프라구축실 부장은 "현재 수익구조로는 수소충전소 사업이 2028년까지 지속적으로 적자를 볼 수밖에 없다"며 정부 보조금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수소차 구입 시에는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해 출고가의 약 50% 가량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해서도 환경부가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반면 매년 평균 2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수소충전소 운영과 관련한 보조금은 전무한 상황이다.


수소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25㎏/hr 수소충전소의 경우 오는 2026년부터 가동율이 100%에 도달하며, 50㎏/hr 충전소는 2030년 가동률이 9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수소차 보급대수는 현재 3000여대에 불과해 차량보급이 늘어나 상업적으로 자립 운영이 가능할 때까지는 운영보조금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게 김 부장의 설명이다. 하이넷 경제성 분석에 따르면 정부 운영보조금 없이 운영을 이어갈 경우 2019년 20억원, 2021년 66억원, 2023년 144억원 등 적자를 이어가다 2028년에야 5억원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김원식 하이넷 부장(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2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김원식 하이넷 부장(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원본보기 아이콘


김 부장은 “정부 운영보조금을 연간 1억원 받을 경우 적자폭이 완화되고, 정부에서 튜브 트레일러를 지원할 경우 유통비 절감으로 kg당 수소 마진이 1000원 추가 발생해 2028년 188억원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다"며 "1억~1억5000만원 수준에서 정부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일본은 전년도 운영비의 2/3를 지급하고 최대 2억2000만원을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도 충전소당 연간 최대 30만 달러를 3년간 지급한다.


이날 포럼에서는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현황에 대한 분석도 이뤄졌다. 곽재식 한국가스안전공사 처장은 지난 5월과 6월 연이어 발생한 강릉 강원테크노파크 수소저장탱크 폭발과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 사건을 계기로 수소충전시설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국내 수소충전소 건설에 국내업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참가하고 있어 국가별 시공방법에 따른 혼선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충전 등 연료로서 수소 시공 및 운전역량은 수소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한 기간이 짧아 인력이 부족한 점 ▲수소안전 설비 및 부품 국산화율이 낮아 사고 발생시 긴급대처가 미흡한 점 ▲수소충전소 안전 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이 상대적으로 미미한 점 등을 지적했다.


이에 수소충전소의 안전관리를 위해 설계, 시공 측면에서 국제기준에 부합한 안전기준 강화 및 품질인증 확대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또 운영관리 측면에선 매년 정밀안전진단과 더불어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도 운영할 필요가 있다. 곽 처장은 "국내에는 수소충전소 시공에 대한 표준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프랑스와 독일, 노르웨이 등의 시공방식이 모든 다른 만큼 정부에서 표준화된 매뉴얼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