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미 지난주 DMZ 접촉…북측 '실무협상 곧 시작' 언급"(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당국자가 지난주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측 인사와 접촉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이 자리에서 북한측 인사는 북핵 실무협상이 '곧(very soon)'시작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현지시간) AP통신등은 익명을 요구한 미 행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주 NSC 고위 당국자가 DMZ를 방문,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동 당시 백악관 사진사가 촬영한 기념 사진을 북한 측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북미간 DMZ 접촉은 지난 24~25일 존 볼턴 NSC 보좌관의 방한 기간 동안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당시 볼턴 보좌관 외에 매슈 포틴저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얼 매튜스 국방정책전략담당 선임 보좌관, 앨리슨 후커 한반도 보좌관 등 NSC 당국자들이 동행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들 중 한명이 접촉 당사자였을 가능성이 높다. 미 정치전문 매체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향해 비핵화 협상 재개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사진을 보냈다"고 전했다.


AP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NSC 관계자는 북한 측에 "김 위원장이 약속했던 실질적인 북핵 협상 재개는 언제 할 생각이냐"고 물었고, 이에 북한 측 인사는 "곧 대화를 재개하려 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북한측 인사의 이같은 언급은 전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의 표현과 비슷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29일 미 워싱턴DC 이코노믹스클럽 주관 한 행사 연설에서 자신의 ARF 포럼 참석 사실을 거론하면서 "우리가 큐빅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북한과 '곧(very soon)' 실무급 협상을 재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