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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 가벼워진 소비자, 불황에 알뜰형 점포만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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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 가벼워진 소비자, 불황에 알뜰형 점포만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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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불황기를 맞아 알뜰형 점포에 고객들이 몰리고 있다. 알뜰형 점포들은 경기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하는 고객의 트렌드를 발빠르게 파악해 다양한 상품과 프로모션을 내놓으며 손님 유치에 한창이다.


GS수퍼마켓은 기존 점포에서 리뉴얼 오픈한 알뜰형 점포 매출이 5배 가까이 뛰었다고 21일 밝혔다. 실제 지난 17일 기존 운영 중이던 일산태영점은 알뜰형 점포로 리뉴얼한 결과, 오픈 3일(17~19일) 매출이 기존 점포의 평균 주말(금~일) 대비 4.8배 신장했다. 방문객수는 2.7배 늘었다.

저렴한 상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알뜰 쇼핑형 상품, 1차 상품, 대용량 상품 등 구색을 보강한 결과다. 일산태영점은 리뉴얼을 통해 저가형 상품 400여개를 개발·도입했으며 GS리테일의 상품기획자(MD)를 활용한 농산, 수산, 축산 등 1차 상품을 강화하는 한편 대용량 상품 진열을 확대했다.


GS리테일은 신규 알뜰형 점포를 오픈하기 위해 약 3개월간 은평뉴타운점을 테스트 점포로 운영해 상품 구색, 판매 가격 검토, 진열 환경 개선 등 다각도로 체크하기도 했다. 알뜰형 수퍼는 현재 대전송강점, 부곡점 리뉴얼 오픈을 통해 4개점을 운영 중이다.


GS리테일은 기존 운영중인 일반 GS수퍼마켓점 외에 프리미엄 점포인 부산용호점, 신선델리 강화형 사당태평점 등 다양한 콘센트의 점포 운영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게 여러가지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이기 GS리테일 수퍼 전략추진팀장은 "경기 변화, 사회 요소 등의 고객 트렌드를 반영하여 알뜰형 수퍼마켓을 오픈했다"며 "지속적으로 변하는 고객의 트렌드를 발빠르게 파악해 다양한 상품,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편리한 매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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