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LGU+, 5G망에서 국내최초 MU-MIMO 성능 검증

최종수정 2019.04.28 09:00 기사입력 2019.04.28 09:00

댓글쓰기

 LGU+, 5G망에서 국내최초 MU-MIMO 성능 검증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LG유플러스가 다수의 5G가입자가 동시 접속해도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MU(Multi User) MIMO 기술을 잠실야구장에 적용한다고 2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 8대로 동시 접속 속도를 측정한 결과, 국내 최초로 기지국 속도가 1.8Gbps 이상의 속도를 구현했다. 현재 MU-MIMO 기술을 구현 가능한 기지국 장비의 스마트폰 최대 수용 용량은 8대다.


MU-MIMO는 하나의 기지국에서 5G 신호를 동시에 여러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전파를 원하는 곳에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전송해 전파 간섭이 적고 고객 체감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이번 검증은 잠실 야구장에서 프로야구 앱을 실행하는 환경에 맞춰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 여러 대가 동시에 접속하는 환경을 가정해 진행됐다. 동일 기지국에 접속한 8대 단말에서 동시에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환경을 만들어 여러 대 단말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사용하더라도 사용자의 체감 품질이 그대로 유지됨을 확인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개발담당은 "사용자 체감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나의 단말에 대한 최고 속도보다 여러 단말이 동시에 접속해 있는 환경의 평균 속도가 더 중요하다"며 "MU-MIMO는 사용자 체감 성능을 SU (Single User) MIMO 기술 대비 약 3배~4배 향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