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관영 “정치개혁 첫 출발은 청와대 개혁부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청와대 조직, 예산 축소하고 보좌 기능만 유지해야
文 경제정책·낙하산 인사 비판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정치개혁의 첫 번째 출발은 '만기청(청와대)람'이라 불리며 내각과 여당을 꼭두각시로 만들고 있는 청와대를 개혁하는 일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가 야당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의무이자 책임으로 대통령이 야당과 한 달에 한 번 이상 정례적으로 회동할 것을 제안한다"고 청와대에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청와대 조직과 예산을 대폭 축소해 최소한의 보좌 기능만 남겨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소득주도 성장은 사실상 실패로 막을 내렸다"며 "현 정부의 빈부격차를 줄이겠다는 의지와 정반대로 오히려 부익부빈익빈을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는 "2년간 29%나 오른 최저임금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최악의 소득불균형 지표와 일자리 지표, 제조업 침체에서 확인했다"며 "더 이상 손으로 하늘을 가려서는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현실을 직시하고 정책방향을 과감하게 전환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결정구조(를) 개편하고 내년도 최저임금(을) 동결하자"고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ㆍ여당의 낙하산 인사 등에 대해서도 일갈했다. 그는 "촛불민심을 받들겠다던 문재인 정부에서 이전 정부의 적폐라고 지적하고 비판했던 일들이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며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 그동안 대한민국에서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해왔던 일들을 지금 본인들이 다시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 인사는 이전 정부와 데칼코마니(복사)"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철학 전환을 요구했다.


아울러 그는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 개혁을 20대 국회에서 완수해야 한다"며 "비례성과 대표성을 가장 잘 반영할 단일안을 만들어 이른 시간 내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올해 1월 말까지 선거제도 개혁을 마무리하자는 여야 간의 합의가 있었지만 여전히 답보 상태"라며 "이제는 결단하고 정치개혁의 새로운 장을 열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내놓은 비례대표제 폐지와 지역구 270석 확대안에 대해 "헌법에 명시된 비례대표제를 없애는 위헌적 발상"이라며 "선거에서의 사표를 더 증가시키는 반개혁적이고 반민주적 억지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이 최종적 법안 의결절차가 아닌 만큼 여야 간 합의처리를 위한 신속한 협상의 촉매가 되길 희망한다"며 "한국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편에 대한 전향적 자세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