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변 핵폐기-종전선언…김정은, 레드카펫 따라 '하노이선언'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 비핵화와 미국 상응조치 내용·범위 주목
트럼프 대통령과 톱다운식 즉흥적 '딜'도 가능
영변 핵폐기·종전선언·금강산 관광재개 가능성
文대통령 "新한반도 체제 준비" 하노이선언 기대감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현지 환영단에게 손 흔들고 있다. <이하 사진=연합뉴스>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현지 환영단에게 손 흔들고 있다. <이하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특별취재팀(하노이)=김동표 기자] 동당역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밟은 레드카펫의 끝에는 '하노이 선언'이 있다. 북한의 비핵화와 그에 상응하는 미국의 조치를 놓고 북·미 실무진은 평양에 이어 하노이에서도 치열한 줄다리기를 벌였다. 한반도 미래를 결정지을 선언문에 어떤 내용이 담길 지 전 세계의 이목이 베트남 하노이에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6월 12일 열린 제1차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관계 정상화의 물꼬를 트는 '상징적인' 만남이었다면 이번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은 '실질적인' 비핵화 성과를 위한 만남이다. 앞서 도착한 양측 실무진들이 5일간 마라톤 협상을 벌인 것도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서로 더 얻으려는 치열한 '밀당'의 과정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이번 만남에서는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ㆍ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을 구체화해 '하노이 선언'에 담아낼 계획이다.


북·미는 1차 정상회담이후 교착 상태를 유지한 것이 사실이다. 결국 2차 정상회담을 통한 '톱다운'식 합의로 돌파구가 모색됐다. 큰 흐름으로 보면 포괄적인 비핵화 조치는 합의문에 담되 구체적인 로드맵은 향후 실무회담으로 넘겨질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도 "긴급한 시간표는 없다"면서 "서두르지 않겠다"는 발언을 거듭 반복했다. 하노이 회담에서 모든 것이 해결되기 어렵다는 현실론을 역설해온 셈이다. 여전히 양국의 간극은 존재하지만 교집합은 점점 구체화되고 있다.


북한의 예상 가능한 비핵화 조치로는 모든 핵·미사일 프로그램 동결과 검증, 영변 핵시설 폐기, 완전한 핵폐기를 위한 로드맵 등이 나올 수도 있다. 북핵 협상에 정통한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지난 21일(현지시간) 기자들과의 전화브리핑에서 미국이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협상 의제의 하나로 '모든 대량파괴무기(WMD)와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동결'을 거론하면서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동결 조치가 주목받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취재진 앞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취재진 앞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미국 내에서는 핵·미사일 동결 조치로 끝난다면 결국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는 결과만 초래할 것이라는 비판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의식한 백악관은 그 이상의 결과물 도출에도 힘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최소한 영변 핵시설 폐기까지는 얻어내야 한다는 마지노선을 걸고 협상에 임할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사실 영변 핵시설 폐기와 추후 비핵화 로드맵 일정을 잡기만 해도 성공적인 결과라고 자평할 수 있다. 하노이 회담이 마지막이 아니라는 점을 전제로 할 때 그렇다.


미국의 상응조치로는 종전선언(평화선언), 평화체제 구축 논의 개시, 연락사무소 개설, 제재 완화 등이 거론돼 왔다. 특히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개설은 이번 합의문에 담길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회담에서 종전선언이 의제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종전선언의 형태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북·미 사이에 얼마든지 합의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북·미만의 종전선언도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소한 종전선언 의제가 한미간에 조율돼 어느 정도 확신을 갖고 발언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가 한반도 운명의 주인이 되는 '신 한반도 체제'를 주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선언한 것도 궤를 같이 한다. 종전선언 이후 평화체제로 돌입하는 새로운 한반도 체제를 주도적으로 이끌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연락사무소 설치 문제도 백악관이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미국 언론들의 보도가 계속 이어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발언도 주목을 끄는 대목이다. 강 장관은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유엔사무국에서 시작된 유엔인권이사회 총회 연설 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이미 명시적으로 공약한 풍계리·동창리 참관, 영변 핵 폐기 등을 포함해서 (북·미간) 비핵화 관련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며 "영변+α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우리 정부가 기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비핵화 회담 의제에 대해 한미가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순한 기대감 이상의 정보가 담긴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5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멜리아호텔 앞에 북한 인공기가 내걸려 있다.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입성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로 멜리아호텔이 최종 확인됐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5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멜리아호텔 앞에 북한 인공기가 내걸려 있다.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입성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로 멜리아호텔이 최종 확인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실무진 간에 합의된 하노이선언의 틀이 최종 정상 간의 담판에서 즉흥적인 변화ㆍ조율을 이룰 가능성도 주목된다. '톱다운식 담판'에 대한 북한의 강력한 의지와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적인 성향·승부사적 기질이 만나면 실무팀이 이룬 '스몰딜'이 '빅딜'로 진화할 개연성도 충분하다.






김동표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