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허동수 회장, GS칼텍스 이사회 의장 사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동수 회장

▲허동수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이 GS칼텍스 이사회 의장과 등기이사직을 사임했다. 이사회 의장은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이 맡았다. 허 회장은 40년 넘게 몸담아온 GS칼텍스 경영에서 손을 떼며 사실상 2선으로 물러났다.

GS칼텍스는 25일 이사회를 열어 GS칼텍스 이사회 의장을 허 회장에서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허 회장은 이사회 의장직에서 사퇴하는 동시에 GS칼텍스 등기이사직에서도 물러났다. 이로써 허 회장은 경영일선에서 완전히 물러나게 됐다.
◆ GS칼텍스 19년 이끈 허동수 회장 용퇴 = 허 회장은 1973년 GS칼텍스(당시 호남정유) 입사 후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 회사에서만 몸담아 왔다. 1994년 대표이사에 취임 후 19년간 GS칼텍스를 이끌었고 2013년 1월 사촌동생인 허진수 부회장에게 최고경영자(CEO) 자리를 넘겨줬다. 이후 그는 GS칼텍스와 GS에너지 이사회 의장직만 수행하며 회사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수립하는 데 주력해왔다.

허 회장이 물러남에 따라 GS칼텍스는 허진수 부회장 단독 체제로 전환됐다. 허 부회장은 앞으로 GS칼텍스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친동생인 허 부회장은 1986년 GS칼텍스에 입사한 이래 정유영업본부장ㆍ생산본부장ㆍ석유화학본부장ㆍ경영지원본부장 등을 거쳐 2013년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회사 내에서는 생산ㆍ영업ㆍ재무 등 전 분야를 꿰뚫고 있는 경영자로 평가받고 있다.

허 회장이 허 부회장에게 대표이사에 이어 이사회 의장직까지 물려준 것도 그의 전문성을 인정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허 부회장이 대표이사를 맡은 이후 많은 혁신과 발전을 이루면서 이번에 이사회 의장까지 맡게 된 것으로 보인다"며 "허 회장은 2선에서 허 부회장의 경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GS그룹 관계자는 "허 회장은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나지만, 에너지업계의 오랜 경험과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활용하여 ㈜GS 등기이사로서 GS그룹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성장전략에 기여할 것"이라며 "허 회장은 에너지업계 후진양성과 그 동안의 기업경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사회공헌 분야 기여에 더욱 역점을 둘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장직을 사임한 허 회장은 업계 최고의 에너지 전문가이자 우리나라 정유업계의 산증인으로 통한다. '미스터 오일(Mr. Oil)'이라는 애칭이 따라붙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GS칼텍스 대표이사 취임 이후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를 진두지휘, GS칼텍스를 국내 대표 수출기업이자 세계 유수의 정유사로 키워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허진수 부회장

▲허진수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 GS칼텍스, 허진수 부회장 단독 체제로 =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이 25일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한 것은 예정된 수순으로 평가된다. 허 회장은 2012년 말 대표 이사직을 사촌 동생인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에게 넘겨주면서 "오래 전부터 계획해던 일"이라며 "의장직도 오래 맡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때 약속처럼 이번에 허 회장이 물러남에 따라 GS칼텍스는 허 부회장 단독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

허 부회장은 앞으로 대표이사직과 이사회 의장직을 동시에 수행하며 GS칼텍스 경영 전반 진두지휘하게 된다. GS칼텍스 측은 "이사회 의장과 CEO를 한 분이 맡게 됨으로써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책임경영 체제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부회장은 앞으로 국내외 사업은 물론 회사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미래 성장전략 발굴에도 역점을 두게 될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허 회장이 모든 경영권을 허 부회장에게 넘긴 것도 수년간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그의 경영 능력을 높이 인정했기 때문이다. 2013년 GS칼텍스 대표이사 부회장에 오른 허 부회장은 2012년부터 불어닥친 세계 경기 침체와 유가 하락 장기화 등 최악의 업황 속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인 266억달러 수출을 견인하는 경영능력을 발휘했다. 또 2008년에는 정유업계 최초로 '600만 인시 무사고기록' 달성 등 경영혁신과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국가 경제 기여 등의 성과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고, 2014년엔 수출 공헌으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허 부회장은 정유사업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신소재 사업에 각별한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허 부회장은 고(故) 허준구 전 GS건설 명예회장의 3남이자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둘째 동생이다.

허 회장의 퇴진은 스스로 결단을 내렸다는 점에서도 주목받는다. GS칼텍스 대표이사를 맡고 사촌동생에게 길을 터주고 회사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허 회장이 스스로 용퇴를 결정했다는 것이 GS측의 설명이다.

GS가(家) 오너의 용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말엔 허승조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이 용퇴했다. 고(故) 허만정 GS 창업회장의 막내아들(8남)인 허 부회장은 2003년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12년간 이 회사를 이끌었다. 허 창업회장의 2세들 중 최근까지 계열사 대표이사를 맡아 경영한 사람은 허 부회장이 유일했다. GS그룹 관계자는 "오너가의 임기가 없는 다른 그룹과 달리 GS그룹 오너가 사이에서는 70세 전후를 기해 경영에서 물러난다"며 "경영권을 놓고 가족 간 다툼을 하는 다른 재벌가과는 차별화되는 점"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