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홍준 교수, 노원구민 위해 한국 미술사 강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오후 2시 노원구민회관서 우리나라 고대, 중세 미술 하이라이트 설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석굴암은 거대한 화강암을 마치 밀가루 반죽을 다루듯 자유자재로 다듬은 조각 솜씨, 완벽한 돔 천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설계와 시공, 모든 구조에 명확한 기하학적 비례를 적용한 수학, 그리고 자연채광과 자연통풍으로 누수나 결로가 생기지 않게 하는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 등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유홍준 교수가 ‘한국미술사 강의 2’에서 밝힌 석굴암에 대한 설명이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26일 오후 2시 노원구민회관에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저자인 유홍준 교수를 초청해 주민 700여명 참여한 노원교양대학을 연다.

유홍준 교수 강의 포스터

유홍준 교수 강의 포스터

원본보기 아이콘
이 날 강연은 ‘우리나라 고대, 중세 미술의 하이라이트’란 주제로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의 한국미술사를 다룬다.

강의는 먼저 우리나라 미술사에 대해 ▲선사시대 ▲고대(삼국, 통일신라)시대 ▲중세(고대) 시대 순으로 미술의 명작을 소개한다.
이어 한국 미술사 하이라이트를 중심으로 각 작품의 제작 배경과 문화적 의의를 알기 쉽게 풀어준다.

아울러 이번 강의를 통해 우리 보물과 유물의 제작 배경 뿐 아니라 그 속에 얽힌 일화를 통해 한국 미술사를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통일신라와 고려 유물을 감상적으로만 보는 게 아니라 과학이나 수학적 증거를 제시, 그 우수성을 풀어낸다.

또 유 교수는 미술의 미를 보는 눈을 알려주고 동아시아 미술사 전체 흐름속에서 한국미술사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한걸음 더 나아가 미술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고 한국 미술사 역시 시작은 인류의 역사하는 점을 말한다.

유홍준 교수는 전 문화재청 청장을 역임했고 현 명지대학교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미술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대표작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와 '창덕궁 깊이 읽기' 등이 있으며 최근 ‘문화유산 답사기-제주도 편’과 ‘한국 미술사 강의 2권’을 발간했다.

한편 이번 강의는 무료로 진행되며, 별도의 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평생학습과(☎2116-3996)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