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기업 차이나디스카운트 매도 억울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주총회 위해 방한 우뤠이비아오 완리인터내셔널 대표

우 뤠이비아오 완리인터내셔널 대표이사

우 뤠이비아오 완리인터내셔널 대표이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중국기업이 한국시장에서 불공평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봅니다. 일부 중국기업이 문제가 된 것은 알지만, 투자자들이 기업내용을 개별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지난 24일 정기주주총회 참석차 한국에 방문한 우뤠이비아오 완리인터내셔널홀딩스(이하 완리) 대표는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기자와 만나자 마자 '차이나디스카운트'에 대해 일종의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는 "완리는 차이나디스카운트와 상관없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을 투자자들이 알아줬으면 한다"며 정당한 가치평가를 당부했다.

완리는 타일, 테라코타 패널 등 건물 외벽타일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티베트를 제외한 중국 전역에 31곳의 총판매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공급한다. 지난해 매출액 1781억원으로 전년보다 27.5% 늘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1.5%, 12.58% 증가했다.

그러나 이 회사 주가는 차이나디스카운트 영향으로 지난 19일 5.49%가 하락한 것을 포함해 최근 4거래일 동안 약 25%나 급락했다. 이번 매도물량은 보호예수에 해당하지 않은 기관 물량이 대규모로 출회되면서 다른 중국기업보다 하락폭이 더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차이나디스카운트는 지난해 중국고섬유한공사의 회계부정 사건에서 터져나왔다. 이 일로 중국고섬은 지금까지 거래정지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중국원양자원이 2009년에 최대주주를 거짓으로 기재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금융위원회가 과징금을 부과했다.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차이나디스카운트를 또 다시 불러일으키기에는 충분한 이슈였다.

하지만 우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있었던 일화도 소개하며 한국의 성숙한 투자문화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최근의 주가 급락 때문에 한국 개인투자자들의 원성을 크게 살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오히려 그 반대였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 개인투자자 두 분이 오셨는데, 주가에 연연하지 말고 회사 실적에만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우 대표는 한국시장이 중국기업에 대한 편견을 가지게 된 것은 중국대륙의 지역과 문화, 업종의 다양성 등을 무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중국이 얼마나 넓은가. 지역마다 차이가 있고, 문제가 됐던 기업들도 모두가 각각 다른 업종에 있는 기업들이다."며 "완리는 차이나디스카운트를 유발한 기업과 다르다"고 확실히 선을 그었다.

한편 우 대표는 "중국의 주택공급 정책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변하지 않는 정책이다"라며 꾸준한 실적 성장을 자신했다. 올해 완리 매출은 지난해보다 3% 가량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