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통위 "휴대폰 명의도용 피해 걱정 마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동전화 가입제한 서비스 확대,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 제공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명의도용으로 인해 가입한적도 없는 휴대폰 요금이 청구되는 등 억울한 피해 사례를 막을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9일 휴대폰 명의도용 방지를 위해 '휴대폰 가입 제한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휴대폰 가입제한 서비스'란 이통3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www.msafer.or.kr)으로 이통3사의 이동전화 가입을 모두 차단하거나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지금까지 이통 3사는 이용자가 가입한 이통사에 한해 휴대폰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을 제한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마저도 매번 이통사 대리점에 들러 서비스를 신청해야 해 불편함이 많았다. 특히 가입하지 않은 이통사의 경우 가입을 제한하는 서비스가 없어 명의도용을 방지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시행되는 '휴대폰 가입제한 서비스'는 기존 명의도용 방지서비스인 M세이퍼 사이트에서 직접 서비스를 신청하고 해지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했다. 이통3사는 휴대폰을 개통하기 전 사용자가 '가입제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전산상으로 확인하고 가입제한이 없는 경우만 개통이 되도록 했다.
휴대폰 명의도용은 타인의 신분증이나 개인정보를 도용해 가입 신청을 하거나 이통사 가입자 모집 과정에서 본인 확인을 소홀히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명의도용을 당한 피해자는 사용하지도 않은 통신요금이 청구돼 물질적, 정신적 고통을 겪는 것뿐만 아니라 명의도용된 휴대폰이 불법스팸, 대출, 범죄 등에 이용되며 사회적 문제도 야기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이번에 시행하는 휴대폰 가입제한 서비스가 명의도용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용자 스스로도 명의도용 방지를 위해 휴대폰 가입제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방송통신위원회 CS센터(국번없이 1335), 통신민원조정센터(080-3472-119)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