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승승장구 코스피, 세계 시장과 격차 올 들어 최저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영證, "내년까지 저평가 해속지속..IT·車 관심"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 천우진 기자]최근 한국 주식시장이 승승장구하면서 세계 주요국 증시와의 격차를 급속히 좁히고 있다. 이는 글로벌 거시경제 환경이 한국 시장에 우호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덕분으로 내년까지 국내 증시의 재평가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9일 신영증권에 따르면 한국 주식시장의 주가수익배율(PER)은 최근 9.8배까지 상승, 세계 시장 대비 할인율이 18.8%까지 축소됐다. 올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국내 증시는 올 들어 내내 세계 시장 평균 보다 20~30%까지 낮은 가격에 거래돼 왔다. 세계 시장의 PER은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글로벌 시장지수의 12개월 예상 PER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여기에는 총 67개 주요 국가가 포함된다(선진시장 22개, 이머징 시장 24개, 프론티어 21개).
PER는 주가/1주당 당기순이익(EPS)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내 PER이 이처럼 높아진 것은 주가지수가 3년래 최고 수준으로 뛰어 오른 것뿐 아니라 기업 이익에 대한 전망이 낮아진 것도 한몫을 했다. 특히 IT업종에 대한 이익 추정치가 하향 조정되면서 증시 전체의 PER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기업 실적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졌다는 점 보다는 한국 증시의 밸류에이션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즉 기업 이익의 둔화는 코스피 시장의 추세적 상승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며 코스피 시장의 가격 매력이 둔화됐다기 보다는 한단계 더 도약하는 시점에 와 있다는 얘기다. 과거 한국 증시가 한 단계 도약할 때와 비슷한 환경이 최근에도 만들어지고 있어서다.

이경수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는 "한국 증시가 재평가를 받았던 2004년 6월부터 2007년 7월까지 관찰됐던 몇몇 요소가 최근에도 나타나고 있다"며 "중국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을 뿐 아니라 원화가치가 올라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원화가치가 높아지면 한국물에 대한 매력도 높아진다"며 "게다가 원화가치 상승이 중국 위안화의 영향을 받는 상황이라면 더욱 긍정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외국인들이 중국에 대한 투자가 마땅치 않다 싶으면 중국의 수혜를 보는, 즉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에 대신 투자할 수 있다는 얘기다.

승승장구 코스피, 세계 시장과 격차 올 들어 최저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영증권은 여타 국가 동종 업계와 비교해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수출주, 즉 IT와 자동차를 포함하는 경기소비재와 통신서비스 업종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국내 증시의 경기소비재와 통신서비스 업종은 세계 동종 업계 대비 30% 이상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증시의 PER이 10배 수준으로 상승하면서 저평가 매력은 다소 줄었지만 기본적인 펀더멘털이 잘 갖춰져 있어 급락에 따른 조정은 없겠다"면서 "가격 매력이 부각되는 IT나 철강 업종, 금리 인상 가능성이 부각되며 수혜를 볼 수 있는 금융업종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솔 기자 pinetree19@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