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에 가족들에게 권할만한 주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준철 VIP투자자문 대표 연령대별 추천종목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이면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꽃을 피우기 마련이다.

그 중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주식투자 얘기가 빠질 수 없다. 주식투자가 화제로 떠올랐을 때 가족들을 넉넉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종목을 최준철 VIP투자자문 대표가 추천했다.
◇10대 조카에게는 동서, 태평양, 빙그레=학생신분인 조카는 돈이 없다. 포트폴리오를 관리할만한 시간과 능력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권유한다면 부모님께 증여세 면제 범위인 1500만원을 받아 이해가 쉽고 매우 상식적인 종목에 투자해 장기 보유하는 것이 정답이다.

그 과정에서 주식에 대한 관심을 가짐과 동시에 좋은 기업을 고르는 혜안도 가지게 돼 성년이 되었을 때 단순한 경제적 이익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주식투자를 통해 건전한 경제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가장 적합한 투자 대상은 장기적인 펀더멘털의 개선을 주가에 반영할 수 있는 스노우볼형 주식이다.
스노우볼형 주식은 처음엔 작은 눈덩이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큰 눈덩이가 되는 모습을 빗댄 장기투자 종목을 말한다. 이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단순하면서도 탁월한 비즈니스 모델,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핵심 제품의 가격인상능력, 중간에 눈덩이를 깨지 않고 잘 굴려갈 선량한 관리자(경영자)를 갖춰야 한다.

최준철 대표는 여기에 해당하는 종목으로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를 보유한 태평양, 동서, 빙그레 등을 꼽았다.

◇30대 사촌에게는 성장주 투자가 적합=최 대표가 뽑은 30대 추천 종목은 한솔케미칼, 정상제이엘에스, 동국제약 등이다.

30대는 대학을 졸업한 후 사회에 발을 내딛고 한참 직장에서 일을 하며 근로소득을 차근차근 모아가는 단계에 있다. 주거공간의 마련, 자녀 양육 등의 이유로 소비가 왕성한 반면 목돈이 모인 상태는 아니므로 적립식의 형태로 여유자금을 장기 기대수익률이 높은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

이들에게는 매출과 이익의 성장을 통해 복리수익률을 창출하는 성장주 투자가 적합하다.

성장주는 산업 자체의 성장, 성장 산업내에서 주도적 지위를 점유할 수 있는 기업의 경쟁력, 새로운 제품 출시할 수 있는 개발력, 이 3가지 요소를 모두 갖춰야 한다.

또한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장동력을 위협하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므로 성장이 예상보다 더딜 때 심한 주가 하락을 피하고자 한다면 비싸지 않은 가격에 매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40~50대 큰아버지, 작은아버지에게는?=40~50대에게 적당한 종목으로는 동원산업, KH바텍, 현대그린푸드 등을 추천했다.

40~50대 연령층은 젊은 시절부터 열심히 일하시고 검소한 생활을 해오신 덕분에 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자산과 생활기반을 만드신 경우가 많다.

이분들의 걱정거리는 자녀결혼 등에 이용할 목돈을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는 것이다. 예전엔 부동산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자산이 빠르게 증식했으나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면서 기존의 부동산마저 처분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분들의 목적을 충족하기에 적합한 투자 대상은 저평가 상태에 있어 추가적으로 주가 하락의 위험은 제한되어 있으면서도 투자아이디어가 맞았을 때 주가 상승이 가능한 저평가 턴어라운드형 주식이다.

하락이 제한적이려면 현금, 유휴자산 등 대차대조표상의 안전마진이 있어야 하며 3년 정도 기간 안에 기업가치가 개선될 수 있는 촉매가 있어야 한다.

안전마진은 투자아이디어가 틀려 촉매가 발현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원금 손실을 방지해줄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종목으로는 등을 들 수 있다.

◇60~70대에는 배당수익 높은 것으로 =할아버지, 할머니가 가장 좋아하시는 것은 바로 용돈이다. 큰 자금 수요가 있는 건 아니지만 친구분들과 어울려 여행도 가시고 손자들에게 작은 선물이라도 해주려면 작더라도 당장 손에 쥘 수 있는 현금이 필요하시기 때문이다.

예전엔 은행에 예금을 해두면 이자가 쏠쏠히 나왔지만 지금의 금리로는 너무나 아쉬운 수준이다. 이분들에게 가장 좋은 투자 대상은 주기적으로 현금을 지급하는 고배당주다.

고배당주의 3대 조건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창출될 수 있도록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있어야 하며, 주주친화적 정책으로 과거에도 꾸준히 배당을 지급해왔으며, 배당수익률이 높게 나올 수 있도록 가격이 싸야한다는 것이다.

최대표는 진로발효, 백광소재, 파라다이스가 노인층에 적합한 종목이라고 조언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