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섬산련, 섬유-IT 융합 추진 성과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삼성동 코엑스서 '성과 및 사례 발표회' 개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한국섬유산업연합회(이하 섬산련)는 섬유-IT 융합 기술의 개발을 촉진하고 고부가가치 IT 융합제품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오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섬유-IT 융합 추진전략 및 사례 발표회'를 개최한다.

섬산련은 지난해 5월 지식경제부 지원을 받아 산업계 최초로 전통산업과 IT의 융합거점인 '섬유-IT 융합지원센터'를 출범하는 등 섬유와 IT 융합을 위한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섬산련은 융합지원센터를 통해 섬유-IT 융합분야를 '입을 수 있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로 대변되는 디지털의류를 비롯해 섬유가 IT·전자제품의 부품소재로 사용되는 IT산업제품, IT융합 원천소재를 개발하는 스마트소재분야 등 다양한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했다.

또 섬유-IT 융합포럼 운영을 통해 섬유와 IT산업간 토론의 장을 제공해 상생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IT융합의 애로 및 법·제도 개선사항도 찾았다.

이외에 섬유-IT융합의 기술개발수준, 현황 및 시장규모, 전망 등의 분석을 통해 명확하지 않은 시장지표를 자료화하고 융합제품 개발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섬유-IT융합제품 개발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도 수립하고 각 과목별 세부설계서 작성, 교재샘플을 제작하는 등 맞춤형 섬유 IT융합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이 자리에서는 섬유업계에 IT융합을 촉진한 기업의 성공사례도 소개됐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07년 국내 처음으로 아이팟 컨트롤러가 내장된 아웃도어 자켓을 상용화한 이래, 2008년 섬유 배터리를 장착해 발생되는 열로 체온유지,습도 조절이 가능한 의류를, 지난해에는 무선키패드로 아이팟/휴대폰 컨트롤이 가능한 블루텍 점퍼 등을 상용화했다.

제일모직은 2007년 한국패션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MP3, MP4 기능을 가진 엔터테인먼트용 디지털의류를 개발한데 이어 최근에는 섬유기반 센서를 활용한 보안용/안전용 카펫과 섬유기반 디지털 센서용 차세대 전도사 및 패브릭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영도벨벳은 벨벳의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LCD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제품인 LCD 러빙포를 개발, 국내 LCD업체에서 전량 수입해서 사용하는 러빙포의 국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향후 전략도 발표될 예정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산업용섬유 분야에서 성공적인 IT융합 추진을 위한 전략을,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의류분야에서의 추진사례와 향후 계획을 각각 밝힐 방침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