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鄭-丁 내일 회동 '공천 내홍' 기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丁 "부평을로 가라" 鄭 "전주 간다니깐.."
당 원로 중재 나서야 "의견 팽배"
무소속 출마는 파국.. 시위용 아니겠느냐 분석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22일 귀국하면서 공천을 둘러싼 당 지도부와의 갈등이 중대고비를 맞고 있다.

일단 정세균 대표와 정 전 장관 양측은 24일 회동을 통해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나 공천을 둘러싼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협상타결이 불투명하다. 당 내 주류, 비주류의 갈등양상이 격화되면서 원로들이 중재에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 내 첨예한 대립 양상은 정 전 장관의 입국장 환영식에서도 나타났다.

이종걸· 박영선 ·최규식 의원 등 일부 가까운 의원들이 마중을 나갔으나, 당 지도부나 관계자는 일체의 환영단을 보내지 않았다.

정 전 장관은 귀국 환영식에서 당내 논란을 의식한 듯 "민주당을 돕기 위해 돌아왔다, 정세균 대표 체제를 확고하게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부평을 출마와 관련해선 "들어보지 못했다"며 "지난 대선 때 어려움 속에서도 부평에서 30% 이상 지지를 얻었다, 제가 앞장서서 돕는다면 부평을 선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부평을 출마는 나서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고 나선 것이다.

반면 정세균 대표는 "모든 것은 순리대로 해야 한다, 선당후사가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고 강조해 전주 덕진 공천을 하지 않을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따라서 당 지도부는 24일 회동에서 인천 부평을 출마를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 덕진만 제외하면 대화가 가능하다"는 게 주류측 의견이다.

이미 이미경 사무총장은 인천부평을 출마로 운을 띄우며 "무소속 출마는 있을 수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은 얘기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정 전 장관측은 "수도권 출마는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다"고 일축하고 있다.

이종걸 의원은 23일 SBS라디오에 출연해 "정동영 전 장관은 민주당을 해하러 온 것이 아니라 지키기 위해 온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며 "부평을 권유도 정 전 장관이 출마 선언전에 했으면 모르겠는데 지금은 아니다, 부평 주민들이 기분 나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두 사람은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등을 돌릴 공산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양측이 간략하게 미리 안을 가져나오지 않으면 모임이 잘 되지 않을 것이다"며 "당 원로들이 입장을 교류하는 등 양보와 절충의 방법도 찾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내 한 관계자도 "24일 한번의 회동으로 속 시원한 결말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며 "한번의 만남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닌만큼 당의 원로들이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주류 강경파들은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무소속 출마와 분당등을 거론하는 등 최악의 상황까지 언급하고 있지만, 무소속 출마는 공멸로 가는 것이어서 공천 협상을 앞두고 지도부를 압박하기 위한 시위용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한편 한나라당은 정 전장관의 귀국과 때를 맞춰 호재를 만난 듯 비난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안경률 사무총장은 "나오지 말아야할 분이 자꾸 나와 정치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상대 당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 장관이 출마하면 민주당이 현재 지지도보다 더 떨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양혁진 기자 yh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