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5월 신규주택 가격, 10년來 최대폭 하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의 신규 주택 가격이 1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17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5월 중국 70개 중대형 도시의 신규 주택 가격은 전월 대비 0.7% 하락해 2014년 10월(0.8%) 이후 최대폭으로 떨어졌다. 전년 대비 낙폭은 4.3%에 달한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1차 시장에서 정부가 조사한 70개 도시 중 68개 도시에서 가격 하락세가 나타났는데, 이는 4월의 64개 도시보다 더욱 확대된 것이다. 2차 시장에서는 4월 69개 도시였던 가격 약세가 70개 도시 모두에서 확인됐다.


5월 중국 1선 도시의 신규 주택 가격은 전월 대비 0.7% 하락해 4월 0.6%보다 확대됐다. 베이징, 광저우, 선전의 낙폭은 0.8~1.4% 수준을 기록한 반면, 상하이에서는 0.6% 상승했다.


이 같은 수치는 중국 정부가 주택 재고를 정리하고 시장을 부양하기 위해 지방 정부가 개발업자들로부터 미분양 주택을 매입할 수 있도록 3000억위안 재대출 지원 방안을 내놓은 지 2주 만에 나온 것이다.

상하이 소재 부동산기업인 E-하우스 차이나의 얀위에진 이사는 "거의 모든 곳에서 주택 가격이 하락했으며, 이는 지방 정부의 재고 처분 압력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그러나 가격 하락은 또 구매자를 유인할만한 매력적인 가격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격에 대한 구매자의 기대치를 관리하고, 관망세가 확산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중국부동산정보공사에 따르면 5월 중국 본토의 상위 100대 개발업체의 거래액은 3224억위안(약 61조2689억원)으로 전월 대비 3.4% 증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여전히 33.6% 감소한 상태다. 관룽쉐 주거데이터연구센터 선임 분석가는 "전반적으로 시장은 여전히 침체돼있다"면서 "신뢰도가 약하기 때문에 지원 정책의 효과는 일시적인 현상이 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관 분석가는 "장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의 회복은 고용과 소득 기대치 회복 여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중국의 5월 실업률은 5.0%로 전월(5.0%)과 같았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1만7000원 육박…치솟는 삼계탕값, 커지는 보양식 걱정 '홍명보 감독 선임' 이사회 23명 중 21명 찬성…축구협회, 비난 여론 '정면돌파' 양대노총 "최저임금 1만30원, 명백한 실질임금 삭감"

    #국내이슈

  • 이스라엘 남성 군 복무 기간 36개월로 연장 "8년간 유지" 한미, '핵전력 기반' 동맹 격상…美 핵작전 논의 '최초' 나토, '워싱턴 선언' 발표…"북·러 군사 협력 강화 심각한 우려"(종합)

    #해외이슈

  • 암바니 세 자녀 결혼식 모두 챙긴 이재용…韓기업인 중 유일하게 초청받아 "'갤럭시 AI' 올해 2억대 기기 탑재…당분간 유료화 계획 無" "헬멧 쓴 고양이는 뭐지?"…삼성전자 총파업에 뜬 신스틸러 정체

    #포토PICK

  • "내수→수출 기지로 전환" 전략 바꾼 韓中자동차 합작사 "일단 삽니다" 가격 공개도 안 했는데…사전계약 7000대 돌파한 車 2000만원대 초중반…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사전계약

    #CAR라이프

  • "드라마에선 피곤할 때 이거 먹더라"…'PPL 사탕' 코피코 만든 이 회사[뉴스속 기업] [뉴스속 용어] AI 기술혁신 핵심 동력 부상한 '소버린 AI' [뉴스속 용어]美 바이든 '원전 배치 가속화 법안' 서명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