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기문 "업무량 폭증 땐 월 100시간 연장근로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중앙회, 기자간담회 개최
尹 정부 2년차 정책과제 발표
대기업-中企 자발적 상생 강조

김기문 "업무량 폭증 땐 월 100시간 연장근로를"(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업무량이 폭증할 땐 월 최대 100시간 또는 연 720시간까지 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 2년차 중소기업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그는 정부가 중소기업의 역동성 회복을 위해 추진해야 할 6대 분야를 제시했다.

6대 분야는 △고용 친화적 노동개혁 추진 △대·중소기업 상생문화 정착 △중소기업 성장 및 투자 촉진 △중소기업 금융정책 선진화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 △협동조합의 중소기업 성장 플랫폼화 등이다.


특히 노동개혁과 관련해 주 52시간제 유연화와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 항구 적용, 외국인 근로자 쿼터제 폐지 등을 제안했다.


앞서 이날 정부는 연장근로를 '주' 단위에서 '월' 단위 이상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주 52시간제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김 회장은 "정부의 발표는 환영한다"면서도 "중·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업무량이 폭증할 때 일본과 같이 월 최대 100시간 또는 연 720시간까지 연장근로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일하고 싶은 근로자를 왜 일을 못하고 투잡을 뛰게 하는지 정말 답답하다"면서 "기업과 근로자 모두 좀 더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문 "업무량 폭증 땐 월 100시간 연장근로를"(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 필요성을 언급하며 또다시 일본의 사례를 들었다. 김 회장은 "일본의 백화점은 전통시장과 판매 물품을 구분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있다"며 "골목상권 축제가 열리면 백화점에서 오히려 그걸 광고해준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대기업이 잘 돼야 중소기업이 잘 되고, 중소기업이 잘 돼야 대기업이 잘 된다는 생각으로 경제활동을 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납품대금 연동제와 관련해서도 대기업의 자발적인 상생을 촉구했다. 위·수탁기업이 연동하지 않기로 합의한 경우 납품대금 연동에 관한 사항을 약정서에 적지 않아도 된다는 조항은 "화합의 의미"라고 했다.


그는 "중소기업에 불리한 독소조항이라고 불리지만, 우리는 화합하자는 의미로 그 내용을 법에 넣은 것"이라며 "많은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상생에 솔선수범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날 중기중앙회는 지난달 17~28일 중소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중소기업인들은 한국경제가 당면한 최우선 해결과제로 경직된 노동시장(34.0%), 저출산·고령화 심화(20.8%), 과도한 규제(19.4%)를 뽑았다.


중소기업의 당면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원자재 가격 인상(47.0%), 인력난 심화(46.4%), 인건비 상승(39.8%) 등을 들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