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킥보드 타지마" 찬반투표 올리는 파리…"친환경 교통" 반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킥보드 사망 증가·불법 주차에 골머리
4월 킥보드 대여서비스 금지 찬반투표

프랑스 파리시가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금지를 검토하는 가운데 시민들이 오는 4월 이에 대한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다.


15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이날 일간 르파리지앵 주말판에서 전동 킥보드 운전자들이 도로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다는 비평가들의 지적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한 의견이 극단적으로 갈려있다"며 4월 2일로 예정된 투표에서 파리 시민들에게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계속해야 할까?'라는 "매우 간단한 질문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은 전동 킥보드 사용자들이 종종 도로 주행 금지를 어기고 무분별하게 주차하는 경우가 있고 일부 이용자는 전동 킥보드를 공원에 방치하거나 센강에 버리기도 한다고 전했다.


킥보드 찬성론자 "빠르고 공해도 없는 대안적 공공교통"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찬성론자들은 파리에서 운영되는 라임(Lime), 도트(Dott), 티어(Tier) 등의 전동 킥보드 1만 5000대가 빠르고 공해가 없는 대체 공공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고 맞선다.

이달고 시장은 또 자신은 전동 킥보드 서비스 금지에 찬성하는 쪽이지만 파리 시민들의 투표 결과를 존중할 것이라며 "개인이 소유한 킥보드는 이번 투표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파리시는 이에 앞서 지난해 9월 3개 전동 킥보드 서비스 업체에 사용자들의 무모한 운전과 다른 '오용 행위'를 제한하지 못할 경우 3월에 만료되는 면허를 갱신하지 않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 관련 운영 허가를 받은 업체인 라임과 도트, 티어는 마이크로모빌리티 서비스가 파리의 환경과 기후 목표를 달성에 기여한다고 강조해 왔다.


프랑스서 전동 킥보드로 지난해 24명 사망
서울시 또한 공유 전동킥보드 불법 주차를 막고 사고를 줄이기 위해 반납 제한 구역을 설정하는 등 종합개선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사진=아시아경제DB]

서울시 또한 공유 전동킥보드 불법 주차를 막고 사고를 줄이기 위해 반납 제한 구역을 설정하는 등 종합개선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결정을 좌우할 주요 관심사는 마이크로모빌리티의 안전이다. 프랑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동 킥보드를 비롯한 개인용 전동차 사고로 24명이 사망했다. 이는 2020년의 7명, 2019년의 10명에 비해 증가한 수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사망자 외에도 2021년 8월까지 8개월 동안 마이크로모빌리티 차량과 관련된 사고는 337건으로, 2021년 8월까지의 247건보다 증가했다.


이에 스쿠터 운영자들은 사고와 사망의 증가는 더 높은 사용률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니콜라스 고세 도트 최고사업책임자(CBO)는 "높아진 사용률을 감안하면 오히려 안전성은 높아졌다"고 항변했다.


라임의 대변인은 "2020년 1월~2022년 6월 사이, 파리에서의 라임 킥보드 운행에서 안전사고는 0.01% 미만이었다"며 "라임의 스쿠터는 자전거보다 승차당 치명적 사고가 적었으며, 오토바이나 자동차로 인한 사고에 비해서는 훨씬 적었다"고 강조했다.


전세계 곳곳이 킥보드에 몸살…파리의 결정에 주목
지난해 5월 서울 마포구 공덕역 인근 도로에서 한 시민이 헬멧을 미착용한채 주행하고 있다.  [사진=아시아경제DB]

지난해 5월 서울 마포구 공덕역 인근 도로에서 한 시민이 헬멧을 미착용한채 주행하고 있다.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투표를 통한 파리의 결정은 세계 주요 도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최근 뉴욕과 워싱턴 D.C.를 포함한 세계의 많은 도시가 전동 킥보드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전동 킥보드에 위험성을 지적하거나 안전상의 이유로 반대하는 여론도 크다. 따라서 이번 파리의 결정은 다른 대도시의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AFP는 투표 결과가 전동 킥보드 서비스 금지로 나올 경우 파리는 주요 대도시 가운데 예외적으로 이 서비스를 금지하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전동 킥보드 업체들은 이에 지난해 11월 교통신호 위반 등을 더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전동 킥보드에 번호판을 부착하기로 하는 등 개선방안 등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번 투표까지 막진 못했다.


다비드 벨리아르 도시교통 담당 부시장은 "전동 킥보드는 길을 가로막고 위험하기도 한데다 비용-편익 분석 결과도 이 서비스에 유리하지 않게 나왔다"며 "도로 평화를 위해 전동 킥보드 서비스 금지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