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제이슈+]中·인도 대리전으로 변질된 네팔 총선…정정불안 지속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 과반 정당없어…연정 이합집산
왕정복고·친중·친인도 세력간 갈등 지속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중국과 인도의 접경지대 사이에 위치한 네팔의 총선 결과를 둘러싸고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친인도 계열로 분류되는 집권 네팔회의당(NC)이 1위 자리를 지키긴 했지만, 단독 과반을 달성하기는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정불안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 틈을 타고 중국과 인도 세력의 침투가 심화되면서 네팔 총선이 두 대국간 대리전 양상을 띄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죠. 중국과 인도간 국경분쟁이 심화되고 인도가 미국 주도의 대중 견제 군사협의체인 쿼드(QUAD)에 가담하면서 네팔의 정정불안은 강대국간의 지정학적 패권경쟁으로 확대될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단독 과반없어 정정불안 지속…투표율도 크게 하락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3일(현지시간) 미 외교전문지인 포린폴리시에 따르면 네팔 총선에서 현재 집권당이자 친인도 성향의 NC가 1위, 친중국 성향의 야당인 통합마르크스레닌주의 네팔공산당(CPN-UML)이 2위를 기록했습니다. 두당 모두 단독 과반을 달성하지 못하면서 연정 구성을 놓고 군소정당들과의 협의가 지속되고 있죠.

앞서 NC와 연정을 구성키로 한 마오주의 중앙 네팔공산당(CPN-MC)의 예상 의석까지 합쳐도 집권 NC당이 과반을 달성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정불안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NC당과 CPN-UML당의 배후에 인도와 중국이란 강대국의 입김까지 작용하면서 두 대국간 대리전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번 총선 자체도 지난 21일에 실시됐지만 좀처럼 최종 결과는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산악지형이 많고 도로, 통신망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네팔 현지 사정으로 투표 집계가 늦어진데다 중도에 투표함 탈취 사건 등 각종 사건사고까지 겹치면서 집계가 더욱 느려지고 있죠.


정정불안이 장기화되면서 민심도 크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네팔 총선 투표율은 61%에 그쳐 앞서 2013년 총선의 77%, 2017년 총선의 78% 대비 10% 이상 투표율이 급감했습니다. 친중, 친인도계 정당들간의 분쟁으로 주요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심화로 민생고가 커지면서 정치에 대한 염증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왕정복고·친중·친인도 세력간 암투 지속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네팔의 정정불안이 장기화되면서 지난 2000년대 초반과 같은 사실상 내전이 재발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네팔은 지난 2001년 국민들의 존경을 받던 비넨드라 전 국왕이 암살되고, 갸넨드라 현 국왕이 즉위한 이후 극심한 정치적 혼란에 빠져왔는데요.

결국 2007년, 오랜 내전 끝에 왕정이 결국 폐지됐지만 정정불안은 더욱 심화됐습니다. 중국의 배후지원을 받는 네팔공산당의 세력이 확장되고 여기에 대항해 인도 정부가 현 집권세력인 NC당을 지원하면서 혼란이 계속됐죠. 여기에 왕정복고를 표방하는 군벌집단들까지 생겨나면서 수도 카트만두와 중심지역을 제외한 각지에서 군벌들간의 난립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015년 4월 네팔 대지진 발생으로 가뜩이나 부족했던 각종 인프라가 붕괴되고 코로나19 사태로 주요 산업인 관광업도 큰 타격을 입으면서 민심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죠.


결국 민생고 해결을 위해서는 대규모 외자 유치가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새로 들어설 네팔 연정이 아무리 중립외교를 표방한다 해도 결국 중국, 혹은 인도 어느 쪽과의 관계를 강화해야만 경제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 것이죠. 특히 중국이 막대한 경제지원을 약속하며 세력확대에 나서면서 향후 네팔의 독립성이 약화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