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노르웨이와 에너지 위기 대응 협력..."생산 증대 이어나갈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르웨이, 유럽 최대 에너지 수출국
가격 상승 낮출 협력 방안 모색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러시아의 가스 공급 중단으로 에너지 부족 위기에 직면한 유럽연합(EU)이 노르웨이와 에너지 가격 안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노르웨이는 유럽의 최대 에너지 수출국이다.


6일(현지시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요나스 가르 스퇴르 노르웨이 총리는 체코 프라하에서 회동을 가진 뒤 공동성명을 내고 "에너지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각자의 역량 내에서 행동할 수 있는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측은 "장단기적으로 가격 상승을 낮추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취하고자 노르웨이의 가스 생산을 지속해서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에 대해서는 "에너지 시장을 무기화하고 조작해 의도적으로 가까운 파트너 국가들을 분열시키고 있다"며 "가계와 기업에 타격을 가하고 규범에 기반한 역내 협력을 약화하려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양자 회동은 EU 27개 회원국과 비EU 17개국 등 총 44개국 정상이 참석하는 유럽정치공동체(EPC)를 계기로 열렸다.


노르웨이는 서방 국가들의 경제제재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한 이후 유럽의 최대 에너지 공급처로 떠올랐다. 수력발전에 의존하고 있는 노르웨이는 전력 생산량의 5분의 1을 케이블망을 통해 영국과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전역에 공급한다. 그러나 올여름 가뭄으로 수력발전소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전력 수출 제한을 검토하기도 했다.

현재 EU와 노르웨이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스 상한제 도입을 논의하고 있는 EU가 해당 문제와 관련해 노르웨이와 논의를 나눴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노르웨이는 최근 발트해 해저 천연가스관 노르트스트림1·2의 가스 누출 사고로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EU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그리스, 폴란드, 이탈리아 등 일부 회원국은 가격상한제 대신 에너지 가격의 최소치와 최대치의 범주를 설정하는 대안을 제시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들 국가는 가격 상한이 정해질 경우 에너지 시장의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