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박희영 용산구청장“용산시대 개막 주목...명품도시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희영 용산구청장 ‘중앙정부-국회-서울시-용산구’ 4각 정책 공조 이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용산공원 조성, 철도지하화와 사업 등 통해 구민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변화 만들겠다고 다짐

 [인터뷰]박희영 용산구청장“용산시대 개막 주목...명품도시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은 우리 구 입장에서 기회입니다. 용산이 주목받고 있어요. 도시 개발을 비롯해 새로운 변화가 시작될 겁니다. 기대해주세요”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취임 100일을 앞두고 가진 인터뷰에서“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은 정치행정의 중심지가 됐다. 각종 개발 시계도 빠르게 돌아가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속도감 있게 추진되는 대표적인 변화는 용산공원에서 볼 수 있다. 국방부는 4일 서울 용산에 있는 연합사 본부가 평택 험프리스 기지로 이전을 시작해 이달 말 완료한다고 밝혔다. 용산공원 조성 기반 마련에 속도를 더하게 된 것. 용산공원은 남산에서 한강을 잇는 거대 생태축으로 자연과 문화, 역사와 미래가 어우러지는 열린 국가공원으로 재탄생 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도 재개된다. 서울이 용산을 중심으로 국제도시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밑그림이다. 교통과 방재시스템, 환경 에너지는 물론 생활 문화적 측면에서 최첨단 기술이 구현될 국제업무지구에는 개발 단계부터 ICT 인프라가 갖춰질 전망이다. 용산구는 2022-2026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 올해 연말까지 총 사업비 12억 원을 투입해 증가하는 네트워크 서비스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통신망 용량 증설 작업도 마무리한다.


박 구청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에 용산구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박 구청장은 당선 직후부터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지역 현안 해결 기회로 삼아 서울시와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등 지역 개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박 구청장은 취임 초부터 ‘중앙정부-국회-서울시-용산구’의 4각 정책 공조를 이뤄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변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구 조직을 개편, 국제업무지구개발, 용산공원 조성, 철도지하화와 같은 국책사업 추진에 협력할 체계를 갖추었다”고 말했다.


‘민선8기 행정기구 조직개편안’은 9월 수립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구정 컨트롤타워가 될 기획조정실 신설이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라 대외기관 협력을 추진할 ‘대외전략팀’, 가로환경 청결을 위한 ‘도시청결팀’, 도시개발 대외 협력을 전담할 ‘전략도시개발팀’을 신설한다. 이 밖에 ‘정책소통팀’에서는 주민 숙원사업을 발굴해 생활밀착 행정을 펼치고 ‘문화예술팀’에서는 문화관광 컨텐츠 발굴을 통한 지역성장 동력 창출, ‘체육시설팀’에서는 개발 지연으로 부족했던 주민 이용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을 전격 추진한다.


597억원 규모 추가경정 예산은 이달 중 확정된다.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인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 지원, 문화재단·관광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을 비롯 시설관리공단·용산공예관·복지재단·종합사회복지관 경영효율화를 위한 조직진단에 나선다.


이밖에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방지, 이촌고가차도 내진성능 보강, 노후 사각형거·하수도 구조물 보수 등 주민 생활과 안전에 직결된 사업에도 예산을 투입한다.


박 구청장은 “사업예산 추가 편성으로 민선8기 주요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며 “용산이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거듭나도록 현장에서 주민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구청장은 민선8기 현안 과제로 ‘주거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꼽았다. 그간 시에서 추진했던 도시재생 방식의 개발은 용산 실정과 거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1980∼1990년대 마련된 고도제한으로 용산2가동, 후암동 주민들은 개발의욕을 상실하고 기반시설이 열악한 환경에서 거주하고 있다고도 했다. 구는 고도지구 규제에 따른 건축물 노후화 및 지역 슬럼화 등 문제점을 제기하고 고도지구 높이제한 완화를 위해 서울시와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박희영 구청장은 “용산의 대부분 지역이 재개발, 재건축 예정지에 해당한다”며 “개발 방식이나 내용에 대한 주민들의 입장이 모아진다면 사업에 탄력이 붙을 수 있도록 행정적 절차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